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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연매출 3조 돌파…맥주 부진에도 믿을 건 ‘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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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5, 2024, 18:02:35

2023년 매출 3조2247억원, 영업이익 2107억원
제로 시리즈 탄산·소주 인기, 맥주·와인은 부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지난해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제로 칼로리가 버티는 탄산음료는 견고했고 처음처럼 새로는 제로 슈거 소주 열풍을 이끌며 주류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원재료 및 사업비용 상승에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3조22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당기순이익은 27.0% 증가한 16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07억원으로 5.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5%로 전년보다 1.3%p 줄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9184억원으로 전년보다 37.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0억원으로 67.3% 감소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0월 연매출이 1조원에 가까운 필리핀펩시(PCPPI)를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편입함에 따라 필리핀펩시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난해 4분기부터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이 급증했으나 일회성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음료사업은 지난해 매출 1조9534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헬시 플레져(제로 칼로리+건강) 트렌드가 이어졌습니다. 탄산음료 매출이 8968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습니다. 에너지 음료도 전년보다 31.9% 오른 매출 790억원으로 힘을 보탰습니다.

 

음료 사업군 중 매출이 두 번째로 높은 커피 매출은 2891억원으로 0.5% 줄었습니다. 생수 매출은 1.2% 감소한 19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영업이익은 1620억원으로 전년보다 2.3% 줄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지속됐고 사업비용 상승이 겹쳤습니다. 11월~12월초 급격한 기온하강에 따른 일기 불순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류부문의 매출은 8039억원으로 3.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0%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소주 매출은 3387억원으로 22.4% 신장했습니다. 처음처럼 새로 인기에 롯데칠성음료 소주 점유율도 올랐습니다. 청주 매출은 5.5% 증가한 968억원으로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뒀습니다.

 

주류 트렌드 변화에 맥주, 와인은 부진했습니다. 2022년 1000억원에 가까웠던 맥주 매출은 지난해 80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0% 줄었습니다. 와인 매출은 849억원으로 1년 새 14.7% 빠졌습니다. 주류 수출 매출은 741억원으로 3.1% 증가하며 선방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1월 소주, 청주 등 주세 변경으로 벨류체인 전체 재고가 줄었지만 주류 소비 문화 변화로 회식, 송년회 등이 급감했다"며 "주정, 맥아 등 원재료와 사업 경비 부담도 여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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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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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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