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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지난해 매출 51.9조…전동화 증가 등으로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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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7, 2023, 11:01:48

기업 역사상 첫 50조 돌파..전년비 24.5% 매출 상승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 전동화 분야서 매출 크게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모비스[012330]가 완성차 생산 물량 회복과 전동화 생산량 증가 등에 힘입어 연매출 50조원을 처음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7일 현대모비스가 공시한 2022년 연간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 51조9063억원, 영업이익 2조265억원, 당기순이익 2조4872억원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전년인 2021년과 비교할 경우 매출은 24.5%, 당기순이익은 5.3%가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0.7% 줄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연간 매출액이 50억원을 넘은 것은 기업 역사상 처음입니다. 현대모비스 측은 "완성차 생산 물량 및 A/S 사업의 글로벌 수요 회복, 전동화 생산량 증가 등으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올랐다"고 설명했습니다.

 

전체 매출의 호조는 현대모비스의 코어 사업부문이라 할 수 있는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에서 이끌었습니다. 해당 부문에서 기록한 연간 매출액은 41조6965억원으로 전년(33조2654억원) 대비 25.3%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A/S 부문서는 10조209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의 전동화 분야만 봤을 경우 9조675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년(6조931억원) 대비 58.8% 오른 수치입니다.

 

현대모비스 측은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은 전동화 및 모듈조립, 부품제조 매출이 증가 등으로 매출이 늘었으며, A/S 사업은 미주,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요 확대와 판관비 증가 등의 요인으로 매출이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9.1% 늘은 14조9945억원을 올렸으며, 영업이익은 24.9% 증가한 6604억원을, 당기순이익은 14.9% 늘은 63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해는 배터리 시스템 등 전동화 부품 시장 확대와 전장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변화 등을 공략포인트로 삼을 예정"이라며 "CES 2023에서 소개했던 바와 같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도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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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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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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