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CJ제일제당, ‘K-푸드’ 열풍에 식품사업 매출 10조 돌파

URL복사

Monday, February 13, 2023, 17:02:18

2022년 실적 공시
별도 매출 18조7794억원..전년비 19.3% ↑
해외식품 5조 넘고 영업익 45% 늘며 견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지난해 식품·바이오 등 글로벌 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호실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K-푸드 인기에 힘입어 식품사업에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지난해(CJ대한통운 제외 기준) 영업이익 1조2682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18조7794억원으로 19.3%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 기준 매출은 30조795억원으로 전년 대비 14.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조6647억원으로 9.2%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0.1% 감소한 802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식품사업은 K-푸드 해외 판매 호조에 따라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10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을 넘겼습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11조1042억원으로 전년보다 16.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5% 늘어난 62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식품 사업 매출은 5조9231억원으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지만 원가 및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다만 해외사업이 연매출 5조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이 45% 늘어나며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미국 등 주요 사업국가에서 만두와 치킨 등 글로벌전략제품(GSP) 매출이 56% 증가했습니다.

 

식품 글로벌 매출 비중도 47%까지 올라갔습니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이 주효하며 영업이익이 2171억원을 기록,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4조8540억원으로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34.5% 증가한 63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에 비해 1633억원 늘어난 수치입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2조8212억원으로 15.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94.9% 줄어든 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축산 원가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됐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식품에서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 바이오에서는 해양 생분해 소재 PHA와 CJ바이오사이언스 중심의 레드 바이오 사업 등 미래 신수종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