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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지난해 영업익 89.9% ↑…백화점·마트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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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9, 2023, 09:02:48

지난해 영업익 3942억..매출 15.4조
슈퍼·하이마트·이커머스는 영업적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지난해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백화점, 마트가 살아난 까닭입니다. e커머스 사업부가 적자를 지속하고 하이마트, 홈쇼핑의 실적 부진은 뼈아픕니다. 체질 개선을 통해 올해도 각 사업부별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9.9% 증가한 394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0.6% 감소한 15조4760억원이고 당기순손실은 3173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백화점 사업부 매출은 3조2320억원으로 11.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영업이익은 42.9% 증가한 49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백화점은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순매출이 늘었지만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할인점(대형마트) 매출은 3.3% 늘어난 5조904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5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점 연간 매출은 3.2% 늘었습니다. 4분기에는 비싼 외식 비용에 집밥 수요가 높아지면서 HMR(간편식) 등의 간편식이 6% 증가했습니다. 해외 마트도 기존점 기준 매출이 9.3% 늘었습니다.

 

슈퍼의 경우 점포 수 감소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구조조정에 따른 판관비 감소로 영업적자 역시 줄었습니다. 지난해 슈퍼 매출은 전년 대비 7.5% 감소한 1조3430억원, 영업적자는 4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롯데슈퍼 점포 수는 33개 감소했습니다.

 

e커머스는 매출이 4.5% 증가한 1130억원, 영업손실은 1560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e커머스 사업부는 뷰티, 럭셔리, 패션 등 전문관 중심으로 손익구조를 개선했습니다. IT 역량 내재화, 고객 대응 시스템 고도화, 마트 근거리 배송 효율화 등으로 영업적자 축소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마트는 소비심리 위축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형 가전 수요가 얼어붙으면서 매출은 13.8% 감소한 3조3370억원, 영업손실은 520억원으로 적자전환했습니다. 희망퇴직 위로금 등 일회성 비용까지 더해졌습니다.

 

홈쇼핑도 매출액이 2.3% 감소한 1조780억원, 영업이익은 23.5% 줄어든 7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패션, 건강식 등 고마진 상품 구매처가 온라인으로 이동한 탓입니다.

 

컬처웍스는 아바타2 등 대작 개봉으로 매출이 111.8% 증가한 4970억원,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한 1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베트남 영화관은 2021년 임시휴점에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지난해는 백화점, 마트 등 주요 사업부들의 매출이 엔데믹과 함께 다시 개선되는 한해였다"며 "올해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오픈, 그로서리 혁신, 버티컬 전문몰로의 변화 등 각 사업부별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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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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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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