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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2022년 영업익 23.7% ↓…중국 시장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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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1, 2023, 17:02:42

그룹 지난해 매출 15.6% 감소한 4.5조
아모레퍼시픽 영업익 38% ↓..면세 부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중국 시장 소비 둔화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을 거뒀습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271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3.7% 감소했다고 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4조4950억원으로 15.6% 줄었습니다. 

 

국내외 경기 침체 및 면세 매출 하락이 실적 악화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다만 지난해 주요 브랜드의 가치 제고와 북미·유럽 등 글로벌 시장 다각화,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유통 포트폴리오 개편을 추진했고 국내에서 온라인 채널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높은 매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은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의 판매 호조와 온라인 중심의 유통 구조 변화를 통해 매출과 이익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4분기 그룹 전체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331.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4조167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매출 4조1349억원, 영업이익 214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5.0%, 37.6% 감소했습니다.

 

국내 사업은 전년 대비 16.1% 감소한 2조581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182억원으로 27.3% 감소했습니다. 면세 매출 하락이 국내 사업 부진에 영향을 줬으나, 화장품 부문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온라인 실적 성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해외 사업은 아시아 지역 매출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1% 감소한 1조49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1억원으로 84.3% 줄었습니다. 1년 내내 반복된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영향을 끼쳤지만 아세안 지역에서 설화수, 라네즈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했습니다.

 

지난해 북미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가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83% 증가했습니다. 유럽에서는 라네즈가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을 중심으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37% 늘었습니다. 4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북미 매출이 99%, 유럽 매출이 69% 증가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은 브랜드 및 제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채널 판매 호조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대부분 개선됐습니다. 이니스프리는 매장 감소로 오프라인 매출은 하락했지만, 온라인 채널의 매출이 확대되며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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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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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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