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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자회사 해양드론기술, ‘소재부품기술개발 지원사업’ 최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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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5, 2025, 21:09:23

2년 6개월간 총 36억원 지원…드론 부품 자립화 추진
저궤도 위성 기반 통합모듈 개발로 글로벌 시장 도약 기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 기술지주㈜의 자회사 해양드론기술(대표 황의철)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소재부품기술개발 이종기술융합형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해양벤처진흥센터 입주기업인 해양드론기술은 이번 사업을 통해 드론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목표로 ‘저궤도 위성 기반 글로벌 커버리지 드론 데이터링크 통합모듈 패키지 기술·제품 개발 및 신뢰성 인증’ 과제를 수행합니다.

 

선정으로 확보한 사업비는 총 36억원이며, 이 중 국비 지원은 25억원입니다. 과제는 1차년도 설계, 2차년도 구현 및 개발, 3차년도 실증 테스트 단계로 추진됩니다. 해양드론기술은 소프트웨어 부문을, 지텔글로벌은 하드웨어를,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은 신뢰성 시험을 각각 담당해 협력 수행합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참치 어군탐지 드론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위성통신 및 이중화 기술을 적용해 글로벌 통신 장치를 개발합니다. 또한 실시간 AI 엣지 컴퓨팅을 접목해 드론이 자율 임무 수행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황의철 대표는 “참치 어군 탐지 드론 사업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커버리지가 가능한 위성 기반 모듈의 필요성을 절감해왔다”며 “이번 과제로 핵심 부품을 국산화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 기술지주 주양익 대표이사는 “해양드론기술은 독보적 기술력으로 글로벌 업계를 선도하는 자회사”라며 “이번 선정을 계기로 기술력을 한 단계 높여 혁신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양드론기술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원양어선 대상 드론 탑재 운용 시스템을 개발·실증해 주요 선사에 납품했으며, 어획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태국 방산진흥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TIPS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필리핀 진출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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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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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2025.10.31 11:32:0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2025년 3분기 실적에서 총매출과 영업이익이 3분기 연속 개선되며 수익성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 3분기 누계 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3분기 총매출액이 7982억원, 누적 2조192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0.5%, 2% 증가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순매출액은 6525억원, 누적 1조7757억원으로 감소했지만, 지난해 부가가치세 환급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각각 0.9% 감소, 0.1% 증가 수준입니다. 영업이익은 3분기 190억원, 누적 18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일회성 요인 제외 시 3분기 101억원, 누적 244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는 “내수 가전 시장 역성장 환경에서도 실질적인 이익 개선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발표하며 ▲고객 평생 케어 서비스 ‘하이마트 안심 Care’ ▲PB 브랜드 ‘PLUX(플럭스)’ ▲경험형 매장 혁신 ▲온라인·오프라인 옴니채널 강화를 4대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습니다. ‘하이마트 안심 Care’ 매출은 9월 누적 기준 전년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PB ‘PLUX’는 론칭 이후 주요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누적 매출이 6.4% 성장했습니다. 올해 리뉴얼한 18개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44% 늘었고, 이커머스 역시 9%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고객 불편 사전 해결을 위한 ‘가전설치 사전점검’ 및 ‘애플 성능 사전 진단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3D 도면 기반 ‘빌트인 플래너 솔루션’을 통해 상담 및 설치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또 ‘하이마트 구독’과 ‘Total House Care’ 매장을 통해 제품·서비스 확장도 추진합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핵심 전략 실행을 바탕으로 2025년 영업이익 100억원, 2029년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 강화와 PB 확대 등으로 수익 체질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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