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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상반기 순익 245억…4Q 연속흑자에 ‘연간흑자’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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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30, 2024, 14:08:37

2024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출범 3년만에 최대 반기 실적 기록
순이자이익 50% 증가한 3663억원
"2024년 연간흑자 전환원년 만들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올해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24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적자를 낸 지난해 상반기(-384억원)와 비교해 큰폭 개선된 것이자 반기기준 최대실적으로 '연간흑자' 전환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2분기 순이익은 97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86억원) 이후 4개분기 연속흑자를 이어갔습니다. 토스뱅크는 "2021년 출범후 3년만에 탄탄한 재무안정성과 수익구조를 입증한 것"이라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여신과 수신은 균형성장하며 빠르게 규모의경제를 갖춰가고 있습니다. 상반기 기준 여신잔액은 14조8000억원, 수신잔액은 28조5000억원으로 작년동기대비 각각 47.2%, 32.5%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상반기 누적 순이자이익도 3663억원에 이르며 1년전(2438억원)보다 50% 이상 불었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2.47%로 작년 동기(1.92%) 대비 0.55%p 상승했습니다.

 


상반기 연체율(1.27%)은 1년전(1.56%)과 비교해 0.29%p 축소되며 하향안정세로 진입했습니다. 상반기 기준 누적 대손충당금전입액은 2616억원으로 1년전보다 1000억원 이상 늘려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의 상반기 기준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은 34.9%로 3개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2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평균잔액은 4조2160억원입니다.


토스뱅크는 "눈앞의 이익보다 고객관점에서 기존 문법을 깨고 혁신을 추구한 것이 1000만고객 선택을 받으며 수익성으로 연결되는 단계에 왔다"며 "2024년을 연간흑자 전환 원년이자 지속가능한 혁신과 포용의 토대를 더욱 탄탄히 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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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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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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