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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이어 기아도 ‘방긋’…반기기준 ‘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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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24, 18:07:10

상반기 매출 53조7808억원, 영업이익 7조694억원
2분기 실적도 분기기준 역대 최대치 기록
고수익 차종중심 믹스개선 및 가격상승 효과
2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79만5183대로 소폭 감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등에 힘입어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6일 기아가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53조7808억원, 영업이익 7조694억원, 경상이익 7조8245억원, 당기순이익 5조76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7.7%, 영업이익은 12.6%, 경상이익은 14.7%, 당기순이익은 16.8%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 등 모든 실적지표는 반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만을 놓고 봤을 때도 매출 27조5679억원, 영업이익 3조6437억원, 경상이익 4조400억원, 당기순이익 2조9566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분기 기준 최고실적을 달성했습니다.

 

기아는 2분기 호실적 요인을 핵심 고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상승 등을 꼽았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률 또한 13.2%를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13.1%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2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량은 79만5183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국내는 13만8150대, 해외는 65만7033대 판매량을 올렸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할 경우 국내는 판매량이 8.4% 감소했고 해외는 0.01% 증가했습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한 가운데,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으며, 인도에서는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기아의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 둔화 양상 속에서도 EV9 신차 효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한 16만200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21.4%를 달성했습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9000대 ▲전기차 5만4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가 판매됐습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9.7% ▲서유럽 38.6% ▲미국 17.9%를 기록하며 각 시장별로 친환경차 비중이 확대됐습니다.

 

기아는 하반기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시장 상황과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시스템으로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확대와 고객 가치 제고를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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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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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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