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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상반기 영업익 전년비 80.8%↓…“철강시황 둔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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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5:07:31

상반기 영업익 1538억원..지난해 동기비 80.8%↓
매출 11조9892억원 기록..전년 상반기비 11.4%↓
글로벌시장 판매확대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제철[004020]이 글로벌 철강시황 둔화 여파로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줄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현대제철이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11조9892억원, 영업이익 1538억원, 당기순이익 3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80.8%, 당기순이익은 93.4% 감소한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6조414억원, 영업이익 980억원, 당기순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4%, 78.9%, 99.5% 감소했습니다. 직전 분기인 1분기와 비교했을 경우 매출액은 936억원, 영업이익은 422억원 증가했습니다.

 

현대제철 측은 "2분기 매출액의 경우 판매량 증가 등에 힘입어 직전 분기 대비 증가 수치를 기록했다"며 "영업이익은 철강시황 둔화 지속에도 원자재 가격하락 및 자회사 실적개선으로 1분기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제철은 탄소저감 자동차 강판 및 전기차용 신강종 개발 등 자동차 소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마케팅을 확대해 글로벌 차강판 판매비중을 전년 대비 3%p 증가한 21%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내년 가동 예정인 인도 HMI(Hyundai Motor India) 푸네 공장에 대한 자동차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 및 인도 현지 글로벌 OEM 및 가전 부품사 대상 판매확대를 도모하고자 인도 푸네에 내년 3분기 상업생산을 목표로 신규 SSC(Steel Service Center) 건설을 추진합니다.

 

봉형강 기술개발을 통한 신규수요 창출 및 자동차용 고성능‧고수익 신제품 양산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건축물 내화작업 공정을 단축시킬 수 있는 내진‧내화 H형강 개발하고 제품 규격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성장하고 있는 모듈러 건축시장에 대응하고자 고객사들과 건물 고층화 작업에 특화된 신규 강구조 및 모듈러 내화공법을 공동개발하는 등 신규수요 창출에도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전기차 경량화 및 충돌 안정성을 강화한 열연 최고강도 1GPa급 신강종을 국내 처음으로 양산하는 등 자동차용 고성능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시황 둔화 및 저가 수입재 유입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신규수요 창출 및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며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글로벌시장 판매를 확대하고 고성장 시장인 인도 시장의 신규 투자를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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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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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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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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