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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IL, 상반기 영업익 전년비 11.4%↑…“석유화학부문 이익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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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24, 11:07:03

상반기 영업익 6148억원..지난해 동기비 증가
2분기 영업익 341.12%↑..1606억원 규모 달성
석유화학부문 견조한 수요세 보이며 실적 이끌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OIL[010950]이 올해 상반기 석유화학부문의 이익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S-OIL이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18조8793억원, 영업이익 614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은 11.4%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9조5708억원, 영업이익 1606억원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매출 22.4%, 영업이익 341.12%를 올렸습니다.

 

S-OIL 측은 "매출액은 환율 상승에 따른 원화 표시 판매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하락에 따른 정유부문 적자에도 불구하고 석유화학부문 이익 개선과 윤활부문의 견조한 영업이익으로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2분기 실적을 사업부문별로 구분할 경우 정유부문에서는 아시아지역 정제마진은 미국 중심의 휘발유 수요 부진 및 해상 운임 상승으로 유럽향 경유 수출이 제한되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석유화학부문은 아로마틱에서 PX와 벤젠 시장은 다운스트림의 견조한 수요와 역내 생산 설비의 정기보수 집중으로 개선됐습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에서 PP 시장은 설비 정기보수 및 중국 포장재 수요 개선으로 시황이 지지됐으며 PO 스프레드는 신규 설비 가동 및 다운스트림 수요 부진으로 조정됐습니다.

 

윤활부문은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글로벌 주요 공급사의 정기보수와 견조한 Group II 제품 수요로 시황이 유지됐습니다.

 

S-OIL은 3분기 아시아 정제마진은 여름 성수기 기간 중 이동용 연료 수요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휘발유 스프레드는 북반구 드라이빙 시즌 도래에 따라 상승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항공유·경유 스프레드는 항공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가운데 여름철 여행 수요가 맞물려 지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로마틱에서 PX와 벤젠 시장은 역내 설비 정기보수 종료에 따른 공급 증가와 휘발유 혼합수요 둔화가 예상되나, 안정적인 다운스트림 수요로 이를 상쇄해 지지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에서 PP와 PO 시장은 지속적 역내 설비 증설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기부양책에 따른 수요 증가로 시황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수요 둔화로 소폭 조정될 가능성이 존재하나, 제한된 설비 증설로 건전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S-OIL은 안전 최우선 문화 구축과 지속적인 안전 관리 강화를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S-OIL 측은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KOSHA-MS(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4년 6월 창사 이래 두 번째 무재해 800만 인시를 달성하기도 했다"며 "샤힌 프로젝트에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 중이며 오는 2026년 상반기 기계적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샤힌 프로젝트 진행률은 부지정지 공사 94.9%,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가 30.9% 진행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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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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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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