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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3분기 영업익 4980억…전년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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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8, 2023, 12:11:02

매출액 4조4026억원·순이익 3082억원
엔터프라이즈 사업 성장 매출 견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49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6% 늘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4조40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고, 순이익은 30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5% 늘었습니다.

 

SKT는 "올해 3분기 주요 사업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전년 동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라면서 "통신 시장에서 견고한 경쟁력을 유지했고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라고 밝혔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3조1484억원, 영업이익 4071억원, 순이익 250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브로드밴드(SKB) 매출액은 1조6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AI 사업 초록불…AI 컴퍼니 전환 가속화 전망

 

SKT 별도 기준 이동전화 수익은 2조654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망접속정산수익은 1070억원, 기타 387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 이동통신 가입자는 311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늘었습니다. 알뜰폰 이용자까지 포함하면 336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습니다.

 

스마트폰 가입자는 2310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LTE가입자는 1545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줄었고,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는 1514만명으로 21.5% 증가했습니다.

 

이동통신 사업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2만9913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고, 알뜰폰 가입자를 포함한 ARPU는 2만7977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952만 유료방송 가입자, 687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향후 AI 기반의 마케팅 활동과 망 구축 및 운용 효율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엔터프라이즈' 부문 매출은 40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습니다.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한 53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신규 데이터센터의 가동률 상승과 클라우드 수주가 증가하며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액은 3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했습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6분기 연속 90% 이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는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가 420만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자상거래 사업 'T우주'는 MAU 220만명을 넘겼습니다. '티딜'도 상반기 거래액이 1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AI 기반 반려동물 엑스레이 분석 솔루션 '엑스칼리버'는 전국 300여 개가 넘는 동물병원에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디어 매출액은 39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습니다. SK스토아 매출액은 71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 줄었고, 월정액 가입자(PPM)는 142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 진행…성장세 공고화

 

SKT는 헬스케어와 모빌리티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AI 혁신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10월에는 일본 최대 반려동물 보험그룹사 애니콤 홀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조비 에비에이션'과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및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통해, 2025년 국내 최초 상용화를 위한 안정적인 기체 확보 계획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SKT는 AI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텔코 얼라이언스 회원사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체 개발한 AI 기술 브랜드 '에이닷엑스'의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내년 중에는 미국에 새롭게 설립한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에서 텔코(Telco) 특화 LLM과 멀티 LLM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커머스 사업인 'T우주'는 '유튜브 프리미엄'에 이어 내년 '넷플릭스' 등 제휴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 LLM 등 AI 컴퍼니의 근간이 되는 인프라 역량을 확보하고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는 AI 솔루션을 적용해 가치를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AICC, 구축형 및 플랫폼 형태의 생성형 AI의 사업을 추진하다고 밝혔습니다.

 

SKT는 이사회를 통해 3분기 배당금을 지난 분기와 동일한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지난 7월 공시한 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매입 완료 후 2000억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진원 SKT CFO(최고 재무 책임자)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는 SKT의 성장이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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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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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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