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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3분기 순익 1.2조…올해 누적 11% 감소한 3.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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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15:10:41

2023년 3분기 경영실적 발표
희망퇴직·투자상품 충당부채 등 일회성비용 인식
이자이익 기업대출 증가에 소폭 성장…누적 8조원
3분기 주당 525원 배당, 1000억 자사주 매입·소각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순이익)이 1년 전보다 26.6%(4323억원) 큰폭 감소한 1조192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날 나온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을 보면 3분기 신한금융은 직전인 2분기 대비로도 3.7%(462억원) 줄어든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이로써 신한금융은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3조81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4조3068억원) 대비 11.3%(4885억원) 감소한 실적입니다.


신한금융은 "견고한 영업이익 흐름에도 은행 희망퇴직 비용 743억원, 증권 고객 투자상품 충당부채 1200억원 등 비경상비용 인식으로 당기순이익이 전분기 대비 3.7% 감소했다"고 설명합니다. 이어 "지난해 3분기 인식했던 증권사옥 매각이익(세후 3220억원) 소멸효과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볼 수 있는 순이자마진(NIM)은 그룹 1.99%, 은행 1.63%로 각각 2분기보다 0.01%포인트(p) 낮아졌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0.02%p, 0.05%p씩 떨어졌습니다. 그룹 NIM은 카드 NIM이 대출상품 수익률 개선 및 유이자 할부 증가로 분기중 4bp(1bp=0.01%p) 개선됐지만 은행 NIM이 하락하면서 전분기 대비 1bp 하락했습니다.


은행 NIM은 우량자산 중심 대출성장, 연말 조달환경을 고려한 선제적 조달 등으로 전분기 대비 1bp 하락했다는 게 신한금융의 설명입니다.


신한금융의 3분기 이자이익(이자수익-이자비용)은 2조7633억원입니다. 1년전보다 1.1%(312억원), 직전분기보다는 2.6%(691억원) 늘었습니다.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성장에 힘입었습니다. 3분기 누적 이자이익은 8조3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2.5%(1997억원) 불었습니다.


비이자이익(9133억원)은 지난해 3분기(5434억원) 대비 68.1%(3699억원) 대폭 증가했습니다. 금리·환율 상승으로 유가증권 이익이 줄었지만 신용카드, 증권수탁, 신탁 및 리스 수수료 등 고른 성장세를 보인 수수료이익과 보험영업 호조에 따른 보험계약마진(CSM) 상각 증가 등으로 보험이익이 늘어난 영향입니다. 3분기 누적 비이자이익은 2조9458억원으로 1년전보다 32.9%(7300억원)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3분기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4678억원, 3분기 누적으로는 1조4773억원입니다. 신한금융은 "금리상승 누적에 따른 은행과 카드 연체율 상승 등으로 경상충당금이 증가하며 3분기 누적 기준 대손비용이 73.4%(6252억원) 증가했다"며 "시장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보수적 충당금 적립 등 위기대응을 위한 충분한 버퍼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그룹사별 3분기 경영실적을 보면 신한은행은 918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1년전보다 1.0%(91억원) 소폭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도 소폭(0.3%) 늘어난 2조5991억원입니다.


신한카드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1750억원)보다 13.0%(228억원) 감소한 1522억원입니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4691억원으로 1년 전보다 20.2%(1185억원) 줄었습니다.


신한라이프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11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7%(184억원) 감소하고 누적으로는 15.4%(572억원) 증가한 4276억원입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새 회계기준(IFRS17)에 따라 측정된 신한라이프의 9월말 기준 보험계약마진(CSM)은 7조2000억원이며 신지급여력제도(K-ICS) 비율(잠정치)은 214%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고 신한금융은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25일 이사회를 열어 3분기 배당금을 주당 525원으로 결정하고 1000억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취득·소각도 의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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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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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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