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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기획] 인터넷은행, ‘메기’ 넘어 ‘게임 체인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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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8, 2017, 06:12:00

[올해의 뉴스 & A/S ③] 케이뱅크·카카오뱅크 가입자 수 500만명 육박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공인인증서 폐기 유도..“은산분리 규제 완화 必”

최근에 한국 사회가 이보다 더 크게 요동쳤던 때가 있었을까?’

이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새로운 대통령을 맞이한 초대형 이벤트 때문에 충분히 정신없는 한해로 채워졌습니다. 특히 12월에는 대학병원에서 유아 4명이 목숨을 잃었고뒤이어 충북 제천에서 29명이 화마로 유명을 달리하는 일마저 생겨 안타까운 마음이 커집니다.

2017년에는 경제·금융 영역에서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인더뉴스 기자들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올해 가장 이슈가 됐던 소식 중 하나씩을 선정해 애프터서비스(A/S)를 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기 효과(Catfish effect)’란 막강한 경쟁자의 등장이 다른 경쟁자들의 생존 여부에 영향을 미쳐, 이들의 능력을 이전보다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런 면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메기’의 등장이 은행권에 미친 파급력은 컸다. 거의 모든 은행들이 ‘디지털 퍼스트’를 외치게 만들었다는 점만 봐도 그렇다. 

하지만, 메기는 다른 물고기들을 긴장하게끔 만들어도 결코 생태계라는 판을 뒤집지는 못 한다. 과연 인터넷은행이 향후 메기 역할에만 그칠지, 아니면 메기를 넘어 은행권 판 자체를 뒤흔드는 ‘게임체인저’로 거듭날지는 내년이 돼 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 인터넷전문은행의 ‘메기 효과’

국내 최초의 인터넷은행은 지난 4월 영업을 시작한 케이뱅크다. 통신사인 KT가 주도하는 케이뱅크는 서비스 첫날 수신계좌 1만 5000여개를 모집하며 예상 밖의 호실적을 거뒀다.  

이후 7월 말에 영업을 개시한 카카오뱅크는 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영업 첫날 세 시간 만에 케이뱅크의 계좌 개설 수를 뛰어넘는 등 하루 만에 24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것. 시중은행 전체의 한 해 비대면 계좌 개설 건수가 15만개인 걸 감안하면, 카카오뱅크의 돌풍이 얼마나 거셌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10월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가입자 수는 435만명이며 대출(여신) 3조 3900억원, 예·적금(수신) 4조 2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출범 세 달 만에 거둔 성과다. 케이뱅크의 경우 40만명의 가입자를 모으긴 했지만, 후발주자인 카카오뱅크에 많이 밀리는 모양새다. 

인터넷은행이 돌풍을 일으키자 시중은행들도 따라 움직이기 시작했다. 대출금리를 낮추거나 예·적금 금리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이용자들을 귀찮게 했던 공인인증서 사용도 대폭 축소하는 추세다. 인터넷은행에 기대했던 ‘메기 효과’가 실제로 나타난 셈이다. 

또한, 시중은행들은 각자 모바일뱅크(KB국민 ‘리브(Liiv)’, 신한 ‘써니뱅크’, 우리 ‘위비뱅크’, 하나 ‘1Q뱅크’, 농협 ‘올원뱅크’)를 내놓으면서 카카오뱅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장은 카카오뱅크가 앞서 가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조만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 게임체인저? “은산분리 완화가 우선”

인터넷은행이 시장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먼저, 카카오뱅크의 성공을 인터넷은행의 성공과 동일하게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후광을 등에 업고 시작해, 출발선 자체가 달랐다는 것이다. 올해 9월말 기준 국내 카카오톡 이용자 수는 무려 4300만명에 달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따지고 보면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격”이라며 “현재 케이뱅크나 앞으로 등장하게 될 인터넷은행들이 카카오뱅크만큼의 파급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산분리’를 비롯한 각종 규제 문제도 인터넷은행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핀테크(fintech)가 중심인 인터넷은행의 특성상 산업자본의 참여와 적극적인 투자가 필수적이지만, 현행 은산분리 규제 하에서는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취득(최대 10%, 의결권 인정 4%)이 제한된다.

특히, 케이뱅크는 핵심 주주인 KT가 산업자본이기 때문에 유상증자 등 자본 확충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대주주가 금융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약 58%)이기 때문에 당장은 자본 확충에 어려움이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카카오가 직접 나서야한다는 점에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필요한 입장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규제 예외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국회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에 앞서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은산분리 완화가 한국 금융발전의 필요조건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은산분리 완화에 사실상 반대했다.

이와 관련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은산분리 이슈를 재벌개혁과 연관시켜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은산분리 규제 완화는 인터넷은행의 활성화, 더 나아가서는 소비자 이익 증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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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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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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