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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無장애지도 만드니 김정호가 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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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2, 2018, 06:01:00

[황금개띠와 인터뷰 ①] 모아스토리 하나래 작가..장애인 위한 ‘무장애지도’ 기획자
“아프리카에 우물 만드는 게 목표..세상 만만치 않다지만, 만만하게 보면서 살고파”

2018황금개띠의 해가 밝았습니다(띠는 음력이 기준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쓰고 있으니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개만큼 사람들과 친숙한 동물은 없을 거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한들 개들과 인터뷰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인더뉴스는 무술년 새해를 맞아, 기자들이 취재 현장에서 마주쳐 왔던 개띠 주인공들의 인터뷰에 나섰습니다20, 30, 40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와 그들의 새해 소망을 전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이지트립(영상·지도 제작)을 처음 시작할 때 대표님이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가 되자’고 말씀하셨어요. 골목 구석구석을 살펴보고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무장애 지도’를 만들면서 정말로 제가 또 다른 김정호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고산자 김정호 선생은 대동여지도를 만들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두 발로 세세하게 누비며 돌아다녔다. 그런 김정호 선생을 빼닮은 사람이 또 있다. 모아스토리의 하나래 작가(1994년생, 개띠)가 주인공.


하 작가 역시 ‘무(無)장애 지도’를 만들기 위해 서울 시내 작은 골목 구석까지 돌아다닌다. 무장애 지도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식당이나 상점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지도다.  


하나래 작가가 처음부터 지도 만드는 일을 한 건 아니다. 하 작가는 모아스토리에서 근무하기 전 D 보험회사 손해사정사로 근무했었다. 대학서 손해사정학을 전공한 그는 지난 2015년 보험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감사하게도 학과 교수님이 입사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그 어렵다는 취업문턱을 좀 더 수월하게 넘었어요. 직접 현장에서 보험금을 조정하는 일을 하진 않았어요. 과실처리된 부분이 합당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보험금을 산출하는 업무를 맡았는데, 일이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어요.”


급여가 넉넉하고, 근무 여건도 좋은 편이었지만, 그뿐이었다. 입사한 지 10개월 만에 회사를 그만뒀다.


“어릴 때부터 작은 조직에서 가족같이 일하는 분위기를 꿈꿨는데, 전에 다녔던 회사는 직원이 100명 가까이 됐었어요. 연차·월급·사람 모두 좋고 일도 힘들지 않았지만, 문득 내가 이 일을 하면서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란 의문이 들었어요. 그게 더 중요했고 그래서 퇴직을 결정했어요.”


4년 동안 배운 공부를 등지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진로의 방향을 어디로 결정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 ‘앞으로 무엇을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란 생각에 집중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해보기로 결심했다. 그러던 중 네팔 지진 구호 선교 활동에 참여했고, 그 일이 무장애지도를 만들게 된 출발점이 됐다.     


“2015년에 구호 선교를 할 때 모아스토리의 강민기 대표님을 만났어요. 퇴사 이유도 말씀드리고 앞으로의 고민도 털어놨었죠. 그때 모아스토리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대한 콘텐츠를 시작하려고 했는데 대표님에 제 이야기를 들어보시고는 처음에는 체험단을 해보는 것은 어떠냐고 권유하셨어요.”


장애인 인권에도 관심이 많았던 터라 체험단에 참여하는 걸 흔쾌히 수락했다. 보험사에서 일할 때와는 달랐다. 보람이 느껴졌고, 행복하다는 기분까지 들었다. 그러다가 모아스토리에 취직까지 하게 됐다.


“체험단을 몇 차례 더 하고 나니 대표님이 같이 일을 해보는 건 어떠냐고 제안해 주셨고, 입사를 했어요. 지금은 모아스토리서 근무한 지 4개월 정도 됐습니다. 야근을 해도 주말에 일을 해도 짜증이 나지 않아요. 월요병도 없고요. 그렇다보니 ‘아, 내가 보험회사 때와는 달리 지금의 일을 사랑하는구나’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나래 작가는 모아스토리에서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크게 느낄때는 장애인들이 웃을 때라고 했다. (그가 일하고 있는 모아스토리는 무장애 지도를 만드는 것 외에도 장애인 리포터들과 함께 전국 곳곳을 여행하며 ‘이지트립’이라는 이름의 영상물도 제작하고 있다.)


“무장애 지도를 만드는 작업을 같이 한 리포터분 중에는 자녀가 셋인 분이 있어요. 일을 하는데 항상 웃으면서 즐거워하셨어요. 나중에 그 분이 자녀들과 함께 다시 방문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그 때 제가 만든 무장애 지도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진짜 김정호가 된 것 같아 흐뭇해 져요.”


20대 중반인 하나래 작가의 인생 목표는 예상보다 더 구체적이고 어른스러웠다. 최근에 장애인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문하고 조언도 듣고 책도 추천을 받으면서 장애인 관련 자격증도 알아보고 있다고. 아프리카에 우물을 만드는 것도 그의 목표 중에 하나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행복해 질 수 있어야 남의 행복도 생각하고,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아프리카에 우물을 만들었을 때 아이들은 우물 때문에 행복해지겠지만, 저는 그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더 행복해지겠죠. 꼭 그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다른 20대 또래들과 조금은 다른 길을 걷고 있는 하나래 작가에게 인더뉴스 신년기획의 공통질문 세 가지를 던졌다.


▲ 개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다면?


- “어렸을 때 지나가던 개가 갑자기 달려와 넘어져서 다쳤던 기억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개를 예뻐하지만 개가 먼저 다가오는 걸 어려워하고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해요. 간혹 개를 키우는 지인의 집을 방문할 때 마음은 그게 아닌데 반가워하는 개를 피하고 숨게 돼서 미안한 마음이 생겨요.”


▲ 2018년에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은?


- “2018년에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싶어요. 내년 봄이나 가을에 가고 싶어요. 가격이 저렴한 부분도 한 몫 하지만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예전부터 한 번쯤은 꼭 타봐야겠다고 생각했었어요. 제 버킷리스트의 하나였지만 요즘에는 이 버킷리스트를 꼭 나중에 해야 하나? 라는 의문이 들었어요. 그래서 할 수 있을 때 하나하나 버킷리스트를 지워가고 있어요.


사회에 진출하게 될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 “저도 아직 사회초년생이지만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했으면 좋겠어요. 제가 어려서 잘 모르고 하는 얘기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확신해요. 업무가 피곤해도 적어도 하기 싫지 않은 일,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을 했으면 좋겠어요. 제가 지금 그래요. 주변에 몇몇 분은 저에게 바보라고, 세상이 만만치 않다고 하지만 저는 만만하게 보면서 살고 싶어요. 행복함을 추구하는 게 바보는 아니잖아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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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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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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