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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기획] 몸살 앓은 치킨업계..지금은 어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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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9, 2017, 06:12:00

[올해의 뉴스 & A/S ④] 정부 철퇴 맞은 BBQ “당분간 가격인상을 안 하겠습니다”
호식이배상법, 내년 2월 다시 논의..BHC·네네치킨, ‘스노윙 치킨’ 특허권 소송 준비

최근에 한국 사회가 이보다 더 크게 요동쳤던 때가 있었을까?’

이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새로운 대통령을 맞이한 초대형 이벤트 때문에 충분히 정신없는 한해로 채워졌습니다. 특히 12월에는 대학병원에서 유아 4명이 목숨을 잃었고뒤이어 충북 제천에서 29명이 화마로 유명을 달리하는 일마저 생겨 안타까운 마음이 커집니다.

2017년에는 경제·금융 영역에서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인더뉴스 기자들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올해 가장 이슈가 됐던 소식 중 하나씩을 선정해 애프터서비스(A/S)를 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붉은 닭의 해였던 2017년은 치킨 업계가 유난히 시끄러웠던 한 해기도 했다. 연초부터 연말까지 크고 작은 논란으로 한 해 동안 몸살을 앓았다. 치킨 가격 인상과 철회, 성추행, 소송, 갑질 등 다사다난했던 치킨 업계의 과거와 현재를 다시 한 번 살펴봤다.


◇ 수천만 마리의 살처분으로 시작..서민 메뉴 ‘치킨’ 가격인상과 철회


치킨 업계 논란의 시작은 지난해 말 AI(조류인플루엔자)부터 시작했다. AI가 안정화되지 않고 점차 크게 확산 되면서 약 3000만 마리의 닭과 오리가 살처분됐다.


당시 국내 가금류의 10%가 살처분되는 악조건과 AI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설상가상으로 식용유 등 재료값까지 인상됐다. 치킨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가운데, 소비자들이 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채 가시기도 전 BBQ가 가격 인상의 신호탄을 쐈다.


BBQ는 배달대행 수수료, 임차료, 물가상승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가격 조정을 검토 후 지난 5월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1마리를 1만 6000원에서 1만 8000원으로 인상했다. 이어 한 달 뒤인 6월 치킨 메뉴 20개의 가격을 평균 9~10% 인상할 계획을 밝혔다.


실제로, BBQ의 가격 인상을 시작으로 업계 1위 교촌치킨, KFC 등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도미노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BBQ는 지난 8년간 치킨 가격이 동결돼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호소했지만, 여론과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일부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의 불매운동을 벌이며 강하게 비판했다.


논란이 지속되자 정부는 BBQ에 세무조사를 진행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공정거래 위원회도 조사에 착수했다. 정부의 강력한 철퇴로 BBQ와 교촌치킨은 백기를 들고 가격 인상을 철회했다. BBQ 관계자는 “올해 워낙 이슈가 많기도 했고 내년에 최저임금이 오른다고 해도 치킨 가격 인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가격 인상, 폭리 등 논란이 끊이질 않자 정부는 지난 9월  ‘닭고기 가격공시제’를 시행했다. 이에 하림·마니커 등 육계 계열회사업자가 프랜차이즈 업체에 판매하는 가격을 공개했다. 현재 닭고기 공시가격은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와 농식품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성추행과 갑질 논란..‘호식이배상법’ 발의


지난 6월 최호식 전 호식이두마리치킨의 회장이 20대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큰 논란이 일었다. 최 회장은 자신의 여비서를 불러내 호텔로 강제로 끌고 가려 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사퇴했다. 최 회장의 성추행 혐의 보도 이후 가맹점 매출이 최대 40%까지 떨어져 ‘오너리스크’로 인한 실제 가맹점의 피해가 확대됐다. 


이와 관련해 호식이두마리치킨 관계자는 “5월은 가정의 달로 치킨 매출이 높은 달이고 또 그중 가장 높은 매출이 나왔던 기간이 비교됐다”며 “물론 오너리스크의 영향이 없었다고 할 순 없지만, 언론이 자극적으로 비교를 한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성추행 혐의가 보도된 이후 열흘 동안 전월 동 요일 대비 20~40%p 수준으로 매출이 하락했다. 당시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가 본부의 명성을 훼손한 경우 가맹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했지만, 가맹 본사의 잘못으로 점주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대해서는 권한을 부여하지는 않았다.


이에 가맹점들을 법적으로 보호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프랜차이즈 업체 오너의 추문이나 일탈로 인한 불매운동으로 경제적 피해를 본 가맹점주들을 지원하는 일명 ‘호식이배상법’을 내놨다.


해마다 불거지는 ‘갑질’을 막기 위한 법안 주요 내용은 가맹사업법상 가맹본부 준수 사항에 가맹본부와 경영진이 가맹사업 전체에 피해를 주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 가맹계약서에 경영진의 행위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는 조항도 담고 있다.


현재 호식이배상법은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실 관계자는 “얼마 전 가맹사업법 관련해 1차로 합의되는 부분은 통과됐고 주요 쟁점이 남아있는 부분은 오는 2월 초에 진행될 것 같다”며 “올해 안에 통과시키고 싶었지만, 가맹사업법이 이슈가 많다 보니 협의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 한 해가 끝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계(鷄) 싸움 중


지난 11월에는 윤홍근 BBQ 회장이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BBQ 가맹점주가 지난달 윤 회장 가맹점을 방문해 폭언과 갑질을 했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 그는 윤 회장을 검찰에 고소하고 공정위에 신고했다. 그러나 BBQ는 왜곡·과장해 악의적으로 언론에 보도했다며 맞소송에 들어갔다.


치킨 업계의 법정공방은 이뿐만 아니다. 네네치킨은 지난 11월 BHC의 ‘뿌링클 치킨’이 자사의 ‘스노윙 치킨’ 특허권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네네치킨은 특허법에 따라 BHC의 뿌링클 치킨 폐기를 요구하는 특허권 침해 금지 청구 소장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출했다.


현재 네네치킨과 BHC는 재판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BHC 관계자는 “관련 자료들을 다 준비한 상태고 재판 날짜가 되면 자료들을 제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우리는 스노윙 치킨을 따라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네네치킨 관계자는 “법원에서 날짜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고 아직까지 따로 진행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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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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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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