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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2] 원조 vs 신흥강자, 피츠·필즈 커피, 그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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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9, 2018, 14:01:00

[샌프란시스코의 커피 ②] 52년 전통 스페셜티 커피 원조 ‘피츠커피’
마크 저커버그가 반한 신흥강자 ‘필즈커피’..핸드드립 민트커피 유명

“뭐, 취재도 하겠다고? 표값 아깝잖아, 좀 더 있다가 와라.”(편집장)

2017년의 마지막 주와 올해 첫 번째 주를 통째로 쓸 수 있는 휴가를 받았습니다. 모처럼 긴 휴가라 장거리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횡재를 한 겁니다.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고민을 거듭하다가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여행과 취재를 동시에 계획했던 터라 최근에 국내에서 관심을 끌었던 블루보틀의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낙점했습니다. 두번째 신년기획에서는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를 비롯해 미국의 대형마트를 취재한 기사 4편을 전해드립니다. [취재기자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미국 샌프란시스코는 그야말로 '커피천국'이다. 서부에서 가장 먼저 스페셜티 커피를 시작한 '피츠커피(Peet's Coffee)와 함께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신흥강자 '필즈커피(Philz Coffee)',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블루보틀(Blue Bottle)' 등 온갖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샌프란시스코는 겨울에도 햇살이 가득하지만, 바람은 심해 따끈한 커피를 마시기 아주 적합했다. 여행 전부터 '날마다 다른 종류의 커피를 맛보겠노라' 결심(?)했고, 매일 오전과 오후 들뜬 마음으로 카페에 들렀다. 개인적으론 '필즈커피'가 가장 흥미로웠다.


필즈커피는 IT업계 종사자들이 즐겨 마시는 커피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가 단골 손님으로  IT 스타트업으로부터 투자를 받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여행 중 블루보틀에 이어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피츠커피와 필즈커피를 비교해 봤다.


◇ 스타벅스가 벤치마킹한 52년 전통의 피츠커피..미국 서부 ‘스페셜티 커피’ 원조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의 원조라 할 수 있는 피츠커피는 지난 1966년 설립돼 올해 52년을 맞이했다. 이전까지 달고, 크리미(Creamy)한 싸구려 커피가 즐비했던 미국 서부에 고급 커피를 확산시킨 장본인이다.



또 피츠커피는 스타벅스가 비즈니스 모델로 삼은 브랜드다. 실제로 지난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한 스타벅스는 창업 초기(약 1년 간) 피츠커피의 '아라비카 원두'를 공급받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고 있던 피츠커피의 영향을 받아 첫 발을 내딘 셈이다. 이 때문인지 샌프란시스코 현지인들은 피츠커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남달랐다.


평소 피츠커피를 즐겨마시는 A씨는 “평소 진한 블랙커피를 매일 1~2잔씩 마시는데, 피츠커피가 입맛에 가장 맞다”며 “집과 회사 근처에 피츠커피에서 원두를 공급받는 카페를 주로 찾고, 집에서도 피츠커피 원두를 갈아서 마신다”고 말했다.


피츠커피의 맛은 어떨까. 시내 관광에 나선 날 샌프란시스코의 중심가 유니언 스퀘어에서 피츠커피를 만날 수 있었다. 겉에서 본 느낌은 비교적 평범한 프랜차이즈 카페였다. 안으로 들어가보니, 한국에서 즐겨 찾는 스타벅스 매장과 비슷해 친숙한 느낌이었다.


커피 메뉴 역시 아메리카노와 라떼, 카푸치노 등 평소 즐겨 마시는 커피 종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오전부터 이어진 관광으로 피로해진 오후, 진한 커피가 당겼다. 현지인으로부터 추천받은 '오늘의 커피(드립방식 블랙커피)'와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 중 고민하다가 오늘의 커피를 주문했다.


피츠커피는 맛이 진하다. 원두를 오래 볶아서 색이 진하고 쓴맛이 강한 반면, 신맛은 덜한 편이다. 실제로, 한 모금 마시자 소문대로 쓴맛이 강했고, 신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평소 진한 커피를 즐겼지만, 그런 내게도 피츠커피는 상당히 진하게 느껴졌다.


몇 모금 더 마신뒤 매장 한 켠에 마련된 우유를 부었다. 혀를 자극했던 쓴 맛이 중화되면서 훨씬 부드럽게 커피를 즐길 수 있었다. 이후 피츠커피에서 여러번 커피를 마셨는데, 항상 블랙 커피에 우유를 섞어 마셨다. 진한 맛을 유지하면서 무겁지 않은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블랙커피와 우유 조합을 추천.


피츠커피는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마켓컬리에서 피츠커피(원두, 커피우유 제품 등)를 직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11번가와 옥션 등에서도 구매대행으로 원두를 구매할 수 있다.


◇ 커피와 민트의 신박한 조화를 원한다면? 필즈커피로~


필즈커피는 다른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다. 지난 2003년 시작해 올해로 15년째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필즈커피는 여타 브랜드와 달리 바리스타가 31개 블렌딩 원두를 즉석에서 갈아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름나 있다.


메뉴는 원두 로스팅 여부에 따라 ▲다크 로스트 ▲미디엄 로스트 ▲라이트 로스트 ▲디카프 ▲스페셜리티 커피 등 30여개로 구성됐다. 커피 이름은 필하모니아(Philhamonia), 쏘굿(Sooo Good), 댄싱워터(Dancing Water), 뉴 맨하탄(New Manhattan) 등으로 생소하면서 개성이 넘쳤다.


메뉴판에는 커피 이름과 함께 원두 로스트 정도와 맛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적혀 있다. 예를 들어, 뉴 맨하탄의 경우 시나몬(Cinamon), 시트러스(Citrus), 체리(Cherry)라고 부연 설명이 돼 있어서 본인 기호에 따라서 선택 가능하다. 만약 어떤 커피를 고를지 선택이 어려운 경우 바리스타에 살짝 추천을 부탁하면 된다.


주문할 때 생소한 메뉴 앞에서 망설이고 있노라니 바리스타가 민트를 넣은 커피를 추천해 줬다. 메뉴판을 자세히보면, 커피 이름 옆에 민트잎이 그려져 있는데 커피에 민트가 들어간 메뉴다. 필즈커피의 인기 메뉴 역시 '민트 모히토 아이스커피'다.


주문 방식도 독특했다. 먼저 커피를 고르고, 바리스타에 직접 주문을 한 후 나중에 계산하는 식이다. 주문을 받은 바리스타는 한 번에 한 컵씩 각각 만들어서 제공한다. 라이트 로스트 중에서 민트가 들어간 커피 '쏘굿(Sooo Good)'을 주문했다. 커피를 받자마자 향을 맡았는데, 커피향과 민트향이 묘하게 섞였다.


필즈커피도 진한 편이었다. 라이트 로스트를 주문했는데도, 한국에서 마시던 아메리카노에 샷을 추가한 맛과 비슷했다. 첫 모금은 쓴 맛이 비교적 강하게 느껴졌지만, 계속 마시니 익숙해졌다. 민트가 들어간 커피의 종류가 꽤 있었는데, 방문할 때마다 다른 종류의 커피를 마시는 재미가 남달랐다.


특히 필즈커피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가 즐겨 찾는 커피로 알려져 있다.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페이스북 본사 1층에도 필즈커피 매장이 운영 중이다. 매장 내부는 원목 테이블로 클래식하면서도, 벽에 걸려 있는 그림들이 개성넘치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해외직구를 통해 필즈커피도 국내에서 맛볼 수 있다. 하지만, 직구를 통한 원두 구매는 종류가 한계가 있어 샌프란스시코를 비롯해 미국 서부를 여행한다면 필즈커피의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즐길 것을 추천한다. 우리나라에도 어서 이런 신박한 조화의 커피가 생기길 바라는 마음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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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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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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