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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상반기 순이익 2조7208억원…전년 동기 대비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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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2, 2022, 11:07:27

2분기 순이익 1조3204억원..전년 동기 대비 5.5%↑
금리 인상 후 이자이익 증가..증권·보험 등 비이자이익 감소
"2분기 균등 분기 배당 실시..8월 이사회서 확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그룹[055550]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작년 상반기(2조4438억원)보다 11.3% 늘어 2조7208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의 상반기 실적 성장은 이자이익이 이끌었습니다. 지난해까지 대출이 급증한 데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오른 영향입니다. 상반기 신한금융그룹이 거둔 이자이익은 5조1317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7.3% 늘었습니다.

 

하지만 증권과 보험 등 비(非)은행 계열사 실적은 다소 부진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상반기 비이자이익은 1조8415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7.7% 줄었습니다. 유가증권·외환·파생 이익과 보험 관련 이익 감소에 따른 결과입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순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5.5% 증가한 1조3204억원입니다. 올해 1분기 순이익보다는 5.7% 줄어든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코로나19·경기 대응 관련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쌓은 데다 비이자이익이 감소한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실적 역시 금리 인상에 힙입어 성장한 이자이익이 이끌었습니다. 2분기 그룹의 이자이익은 1분기보다 6.3%(1565억원) 늘어난 2조6441억원입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마진이 개선되고 기업 대출 중심의 대출 자산이 성장한 덕에 이자이익이 증가했다"며 "특히 시장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기업의 대출 수요가 늘면서 우량 차주 중심의 선별적 성장을 통해 대출 자산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자산 수익률이 오르면서 1분기보다 확대됐습니다. 올해 2분기 신한은행의 NIM은 지난 1분기보다 12bp 개선된 1.63%를 나타냈습니다. 다만 금리 인상 영향으로 카드 부문의 조달비용이 증가하면서 신한금융의 2분기 NIM은 전분기 대비 9bp 개선된 1.98%를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의 2분기 비이자이익은 1분기보다 13.3%(1310억원) 감소한 8553억원입니다. 수수료이익과 유가증권 관련 손익이 감소한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2분기 수수료이익은 분기보다 6.6% 감소해 69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신용카드 수수료 이익이 증가세를 보였으나 IB부문 수수료 등이 줄었습니다. 유가증권·외환·파생관련 손익은 전분기보다 19.1%(713억원) 감소한 3026억원입니다.

 

상반기 비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7%(1535억원) 줄어든 1조8415억원입니다.

 

상반기 수수료이익은 1조 43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348억원) 늘었습니다. 주식거래 대금이 감소한 탓에 증권수탁수수료 이익이 줄었으나 IB·리스·신용카드 수수료 이익이 늘어 실적을 방어했습니다. 상반기 유가증권 관련 손익은 6765억원으로, 금리 상승에 따른 매매·평가이익이 감소해 전년 동기 대비 18.4%(1528억원) 줄었습니다.

 

신한금융의 올해 상반기 대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67.6%(2427억원)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보수적으로 충당금을 적립한 영향입니다. 올해 상반기 대손비용률은 전년 동기 대비 11bp 증가한 0.31%이며 코로나 및 경기 대응 관련 추가 충당금 효과를 제외할 경우 0.16%로 줄어듭니다.

 

지난 6월말 신한금융의 BIS 자기자본비율은 15.9%, 보통주자본비율(CET1비율)은 12.8%을 나타냈습니다. 규제 비율을 충족하며 안정적인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핵심계열사인 신한은행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조68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8% 증가했습니다. 이자이익이 기업대출 중심 자산성장과 NIM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오히려 12.8%(485억원) 줄었습니다.

 

신한은행의 원화대출 규모는 올해 6월말 기준 276조7000억원으로 지난 3월말 대비 1.5% 상승했으며, 6월 말 기업대출은 143조6000억원으로 지난 3월말보다 4% 늘었습니다.


신한카드는 상반기 412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1년 만에 12.4% 증가했습니다. 다만 이는 신한카드 당산동 사옥매각 이익 627억원(세후455억원)이 포함된 수치입니다.

상반기 증권·보험업은 부진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8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4% 줄었습니다. 주식시장 불황에 따라 증권 거래대금이 감소한 영향입니다. 신한라이프의 당기순이익은 277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 낮아졌습니다.

 

한편 신한금융은 주주 환원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분기 배당 정책을 정례화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올해 2분기에도 균등한 분기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며 "분기 배당 관련 최종 결정은 오는 8월 이사회에서 확정된다"고 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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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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