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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자동차 보험 정비로 내실 다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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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31, 2022, 13:12:22

[2023년 손해보험협회 신년사]
"내실경영,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
불완전판매 해결 위한 GA 내부통제 강화
자율차 고도화 맞춰 관련 보험상품 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31일 "새해 손해보험업계는 '미래'와 '소비자', '내실'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기민하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급격한 금리인상 정책으로 실물경제 어려움이 예상되고 디지털 기술 일상화, 보험금 누수 문제 등 내외부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위기속 도약을 위한 '2023년 중점추진과제'로 먼저 내실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 상품구조 및 보상체계 정비를 통한 수익성 개선입니다.

 


정지원 회장은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손해율이 적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환경 개선을 건의하면서 4세대 상품으로 계약전환을 활성화하고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에 대한 관계법령 개정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자동차보험 과잉진료·과잉수리 관행은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며 "다친 정도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진료비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약침 같이 과도하게 처방되는 일부 한방진료 기준의 합리적 개선도 관계부처와 협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새해 보험업계에 본격 도입되는 새 회계기준(IFRS17)과 관련해선 "금융당국과 업계간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에 충실해 제도 연착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빅데이터 풀'(Pool) 확보를 꼽았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기존 보험상품이나 서비스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업계 공동의 빅데이터 풀 확보 등 개별사가 홀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 나가자"며 "마이페이먼트나 오픈뱅킹 등 금융 플랫폼에서도 손해보험사의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자동차 산업 분야 변화에 발맞춰 "수소·전기차 등 수리비나 부품가격 등이 적정하게 산정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립해야 한다"며 "2025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도입에 대응하는 관련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을 지원하자"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 6단계 중 '고등 자율주행' 단계로 올라서는 '레벨4'는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동차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합니다.


정지원 회장은 "전기차 충전소 화재나 중소기업의 기술탈취 등 위험에 대한 보험상품 제도화 논의도 보다 진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과 관련해선 보장내역 다양화와 함께 반려동물보험과 연계한 '반려동물 케어서비스' 등 플랫폼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봤습니다.


소비자의 손해보험산업 신뢰확보 역시 주요과제로 제시됐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키는 불완전판매 문제 해결을 위한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의 내부통제기준 강화 등 예방장치 마련에 대해 금융당국과 논의를 마무리하자"며 "빅테크 기업의 보험시장 진출도 소비자 보호가 최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소비자 목소리에 항상 귀기울이고 먼저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때 소비자의 신뢰는 쌓인다"면서 "소비자 민원 신속처리를 위해 업계 공동의 민원처리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간단한 민원은 협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정지원 회장은 "지혜로운 토끼는 숨을 수 있는 3개의 굴을 준비한다는 '교토삼굴'(狡兎三窟)의 자세로 어려운 시기에 대응해야 한다"며 "손해보험업계가 '미래성장기반 조성', '소비자 신뢰', '안정적 내실 확보'라는 3개의 굴을 모두 착실하게 다져나간다면 현재의 어려움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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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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