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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신뢰와 도약의 한 해로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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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3, 2023, 15:01:21

[2023년 신년사]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 목표로 잡아
전동화 전환 의지 강조..미래 성장 동력 확보도 주문
신뢰에 대한 중요성 설파..능동적 기업문화 조성도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새해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지속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임직원들에게는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3일 현대차[005380]·기아[000270] 남양연구소에서 진행된 현대차그룹 신년회 행사에서 새해 메시지를 통해 올해 목표 및 구체적인 지향점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메시지를 통해 정 회장은 "다가오는 위기를 두려워하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이끌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2023년은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정 회장은 현대차의 탄소중립 달성 핵심분야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동화 체제 전환'의 경우 현대차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내놓은 5대 핵심 분야 중 최우선 과제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단계별로 비중을 늘린 후 오는 2040년에 100% 전동화 모델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작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아이오닉5와 EV6가 각각 ‘세계 올해의 차’ 와 ‘유럽 올해의 차’ 를 수상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 TOP 5를 달성하는 등 성공적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했다"며 "올해도 더욱 진화된 차량을 개발 및 공급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내비쳤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별 목표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자율주행 분야의 경우 국내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레벨3)이 가능한 차량을 출시하고, 북미서는 레벨4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상용화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는 PBV 차량의 본격적 시장 출시 및 항공 이동 수단인 AAM프로토타입 기체 개발 등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입니다.

 

로보틱스 분야는 로보틱스랩, 보스턴다이나믹스, BD-AI연구소 간 협업을 통해, 인간 친화적인 제품 공급의 밸류체인을 꾸준히 완성시키는 것을 성장 동락 확보의 핵심으로 잡았습니다. 이 외에도, 모빌리티 분야를 넘어 에너지 신사업 분야로 확장을 추진하고, 안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지향점 외에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파했습니다. 특히 고객의 신뢰와 사회적 신뢰, 동료에 대한 신뢰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 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 회장은 "‘품질과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약속을 지켜 나갈 때, 고객들도 우리를 믿고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기꺼이 함께할 것"이라며 "상품의 기획과 설계,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품질과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객에게 만족을 넘어서는 감동을 드려야 한다. 또한, 생명이라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언제나 최우선으로 한다는 원칙을 잊지 않고 우리의 고객과 임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회공헌과 적극적인 소통,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사회적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며 "인류를 위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나와 내 동료가 솔직하게 소통하고 서로 믿고 의지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능동적 기업문화 조성이 필수라고 밝히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시도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 회장은 "우리 내부의 젊은 구성원들의 의견이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젊은 세대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소통해 나가야 한다"며 "저와 경영진들부터 솔선수범하겠다. 자유롭게 일하는 기업문화, 다양성과 능력이 존중받는 일터, 능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조직문화,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는 근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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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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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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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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