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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② GS25, ‘컬처 리테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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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6, 2022, 09:06:18

갓생기획부터 원소주까지..GS25의 팝업 '흥행'
상품 판매 넘어 MZ에게 놀 수 있는 공간 마련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GS리테일의 GS25가 MZ세대들에게 편의점이 일종의 놀이터로 다가갈 수 있도록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오프라인 활동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MZ세대들을 GS25의 충실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입니다. 

 

16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부산과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 스토어들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지난달 부산 전포동에 원소주 팝업스토어 '지에스 원'을 열었습니다. 원소주는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 브랜드입니다.

 

원소주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한정된 물량을 사기 위해 명품 매장에서만 보던 '오픈런(매장 앞에서 대기하다가 문이 열리면 바로 입장하는 것)'이 벌어졌습니다. 오픈 당일 방문 고객은 1000명을 돌파했고 당일 준비한 3000병은 오픈과 함께 모두 소진됐습니다.

 

한정판 패키지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2만1000병, GS리테일 온라인 주류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 9000병이 나가며 일주일 간 총 3만병을 판매했습니다. 원소주 로고와 라벨을 활용한 굿즈, 패션 협업 상품들도 2030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박재범이라는 셀럽의 영향력을 토대로 팝업 스토어에서 고객들이 원소주 말고도 유명 패션업체들과 제휴한 굿즈들을 많이 구매했다"며 "기존에 팔았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게 아니라 대중적이고 인지도 있는 업체들과 협력해 선보인 게 좋은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GS리테일 측은 GS25가 소비자들 머릿속에 '상품만 파는 편의점'으로 인식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본질인 상품 판매 역할에 더해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21일부터 한 달간 서울시 성수동에 문을 연 '갓생기획실'이 대표적입니다.

 

갓생기획은 GS25의 2030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신상품 개발팀이고 갓생기획실은 이들의 일상을 구현한 공간입니다. 가상 인물 '김네넵'으로 대표되는 Z세대 직장인의 애환을 4개의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캐릭터 굿즈와 즉석 사진 인화가 가능한 포토존, SNS 연계 이벤트 등은 2030의 발길을 잡기 충분했습니다.

 

네넵이는 퇴근 후 '갓생'을 위해 여러 계획을 세우고 유행을 따라 뭔가를 열심히 시도하지만 금방 싫증을 냅니다. 뚜렷한 결과물은 딱히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듯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MZ세대의 공감 포인트를 잘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에게 팝업스토어는 온라인에서 느낀 흥미와 열광의 감정을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며 "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재미요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경험을 점유하고 이를 브랜드화하는 것이 GS리테일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솔직함과 이색 협업을 선호하면서도 직접적인 홍보, 억지스러운 콜라보는 금세 외면하는 2030세대를 겨냥해 자연스러운 방식의 브랜드 노출을 선택한 겁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유통회사라고 해서 단순히 상품 판매에 그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오프라인 만의 강점을 살려 여러 문화 콘텐츠들과 다양하게 결합하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컬처 리테일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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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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