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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② GS25, ‘컬처 리테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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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6, 2022, 09:06:18

갓생기획부터 원소주까지..GS25의 팝업 '흥행'
상품 판매 넘어 MZ에게 놀 수 있는 공간 마련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GS리테일의 GS25가 MZ세대들에게 편의점이 일종의 놀이터로 다가갈 수 있도록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오프라인 활동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MZ세대들을 GS25의 충실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입니다. 

 

16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부산과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 스토어들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지난달 부산 전포동에 원소주 팝업스토어 '지에스 원'을 열었습니다. 원소주는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 브랜드입니다.

 

원소주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한정된 물량을 사기 위해 명품 매장에서만 보던 '오픈런(매장 앞에서 대기하다가 문이 열리면 바로 입장하는 것)'이 벌어졌습니다. 오픈 당일 방문 고객은 1000명을 돌파했고 당일 준비한 3000병은 오픈과 함께 모두 소진됐습니다.

 

한정판 패키지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2만1000병, GS리테일 온라인 주류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 9000병이 나가며 일주일 간 총 3만병을 판매했습니다. 원소주 로고와 라벨을 활용한 굿즈, 패션 협업 상품들도 2030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박재범이라는 셀럽의 영향력을 토대로 팝업 스토어에서 고객들이 원소주 말고도 유명 패션업체들과 제휴한 굿즈들을 많이 구매했다"며 "기존에 팔았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게 아니라 대중적이고 인지도 있는 업체들과 협력해 선보인 게 좋은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GS리테일 측은 GS25가 소비자들 머릿속에 '상품만 파는 편의점'으로 인식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본질인 상품 판매 역할에 더해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21일부터 한 달간 서울시 성수동에 문을 연 '갓생기획실'이 대표적입니다.

 

갓생기획은 GS25의 2030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신상품 개발팀이고 갓생기획실은 이들의 일상을 구현한 공간입니다. 가상 인물 '김네넵'으로 대표되는 Z세대 직장인의 애환을 4개의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캐릭터 굿즈와 즉석 사진 인화가 가능한 포토존, SNS 연계 이벤트 등은 2030의 발길을 잡기 충분했습니다.

 

네넵이는 퇴근 후 '갓생'을 위해 여러 계획을 세우고 유행을 따라 뭔가를 열심히 시도하지만 금방 싫증을 냅니다. 뚜렷한 결과물은 딱히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듯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MZ세대의 공감 포인트를 잘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에게 팝업스토어는 온라인에서 느낀 흥미와 열광의 감정을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며 "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재미요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경험을 점유하고 이를 브랜드화하는 것이 GS리테일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솔직함과 이색 협업을 선호하면서도 직접적인 홍보, 억지스러운 콜라보는 금세 외면하는 2030세대를 겨냥해 자연스러운 방식의 브랜드 노출을 선택한 겁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유통회사라고 해서 단순히 상품 판매에 그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오프라인 만의 강점을 살려 여러 문화 콘텐츠들과 다양하게 결합하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컬처 리테일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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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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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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