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마스크 벗는 산업]브레이크 걸린 배달앱, 엔데믹 탓?…“고민은 따로 있다”

URL복사

Thursday, June 02, 2022, 17:06:36

4월 앱 사용시간 전월대비 10~17% 감소
엔데믹·봄철 영향 있지만 핵심은 배달비 논란
소비자 "비싸다" vs 업계 "지속가능한 요금 필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날개를 달았던 배달앱이 최근 주춤합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외출이 증가한 영향이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배달비에 대한 소비자와 업체 간 온도차이가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비싼 배달비'라는 소비자 인식이 여전한 가운데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배달앱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2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지난 4월 배달앱 사용시간이 모두 줄었습니다. 4월 셋째 주(4월 18~24일·안드로이드 기준)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총 사용시간은 354만·76만·32만 시간으로 전월동기 대비 각각 10.1%, 11.3%, 16.7% 감소했습니다.

 

음식 주문을 위해 배달앱을 설치하는 건수도 줄었습니다. 4월 앱 신규 설치 건수는 배민 45만6000회, 요기요 33만9000회, 쿠팡이츠 11만4000회로 지난 3월에 비해 배민은 23.6%, 요기요는 32.8% 줄었습니다. 쿠팡이츠의 감소분은 38.3%로 감소폭이 가장 컸습니다.

 

배달앱 이용 감소의 표면적인 이유로는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꼽을 수 있습니다. 4월 엔데믹 전환으로 오프라인 보복소비가 확대됐고 모임과 회식이 활발해졌습니다. BC카드 분석에 따르면 거리두기 해제 시점(4월 18일~30일) 주점 업종 법인카드 매출은 해제 전 시점(3월 1~20일) 대비 70% 늘었습니다. 

 

벚꽃 구경 등 봄철을 맞아 따뜻한 날씨를 즐기려는 인파까지 거리로 쏟아지면서 야외 활동 인구가 늘었고 배달 앱 주문 횟수는 줄었습니다.

 

이 같은 통계에 대해 코로나 기간 고속성장을 거듭한 배달시장의 성장세가 꺾였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배달앱 업체들은 보복소비와 계절적인 요인이 맞물렸을 뿐 향후 무난한 회복세를 전망했습니다.

 

 

업체들은 오히려 배달비에 대한 소비자와의 인식차이를 걱정합니다. 특히 '단건배달'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더 한 명이 서너 건 묶어 처리하는 기존의 묶음배달과 달리, 단건배달은 라이더 한 명이 한번에 한 건의 주문만 처리합니다.

 

2019년 쿠팡이츠가 처음 서비스를 선보였고 배민도 지난해 6월 '배민1'을 출범하며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단건배달을 이용한 소비자는 주문한 음식을 평균 30분 이내에 따뜻한 상태로 받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유튜브, TV광고 등을 통해 단건배달의 장점이 연일 홍보됐고 트렌드로 자리 잡아갔습니다.

 

반면 플랫폼 입장에서는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이전과 동일한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라이더가 필요해졌고 라이더 수급에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됐습니다. 그럼에도 시장 1,2위 사업자인 배민과 쿠팡이츠는 점유율 확보를 위해 출혈경쟁을 이어갔고 수익성은 악화했습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매출은 지난해 2조87억원으로 최대 기록을 냈으나 2019년부터 지난해(영업손실 756억원)까지 3년 연속 적자입니다. 쿠팡이츠 역시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양사는 올해초 프로모션 요금을 종료했고 새 요금제를 도입했습니다. 점주와 소비자는 "사실상 요금을 인상한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현재 단건배달 요금제는 배민이 '중개이용료 6.8%+배달비 6000원(기본형)', 쿠팡이츠는 '중개이용료 9.8%+배달비 5400원(일반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서울연구원의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지난 3월 배달료 인상(프로모션 종료) 이후 10명 중 3명이 배달 이용 빈도가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또 적정 배달료 수준은 '2000원 이하'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주문액 대비 10% 이하일 때 배달료 지불 의향이 가장 높았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구조가 반복될 경우 단건배달은 지속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달시장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상황에서 소비자와 라이더, 점주와 플랫폼 모두 계속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배달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요금 책정이 필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배달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크기 위해서는 외국처럼 소비자 배달팁 현실화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업주와 고객, 둘을 연계하는 라이더가 공생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플랫폼 이용료에 대해 고민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