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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 6월 하늘길 운항 재개 가속…승객 유치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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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08:05:59

대한항공·LCC 등 주요 항공사, 6월 운항 규모 확대
‘여객기 개조·다양한 이벤트’ 등 통해 고객 유치 만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의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라 이달부터 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재개한 가운데 오는 6월에는 운항 규모가 더 늘어납니다.

 

26일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르면, 오는 6월부터 주 운항횟수의 경우 이달보다 주 100회 더 늘린 주 620회로 계획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운항 스케쥴을 통해 국제선 증편 및 추가 운항 계획을 잡아놓은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미주, 유럽 등을 향하는 국제선 항공노선에 대한 운항 스케쥴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스케쥴에 따르면, 인천발 미국 샌프란시스코행 노선을 기존 주 10회에서 14회로 증편하며, 시카고행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영할 예정입니다. 캐나다 벤쿠버와 토론토행은 각각 오는 28일, 6월 9일부터 주 4회에서 5회로 늘어납니다.

 

인천발 유럽행의 경우 오는 6월 12일부터 파리행 규모가 주 4회에서 5회로, 런던행은 같은 달 18일부터 주 3회에서 4회로 증편해 운항됩니다. 암스테르담과 프랑크푸르트행도 6월 14일부터 기존 주 2회에서 3회로 증편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발 중국 창춘행 노선을 오는 6월 1일부터 주 1회 규모로 재개합니다. 또한, 일본 나고야 노선을 주 1회에서 2회로 증편하며, 싱가포르 노선은 주 5회에서 7회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노선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항합니다. 타슈켄트 노선은 오는 28일 운항을 시작해 6월부터는 주 2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오는 30일부터 주 4회에서 7회로 증편해 매일 운항할 예정입니다. 런던·히드로 노선은 오는 6월 1일부터 주 2회에서 3회로,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주 4회에서 5회로 연장해 운항에 나섭니다. 파리·샤를 드 골 노선은 오는 6월 22일부터 주 3회로 신규 편성해 운항합니다.

 

LCC 또한 6월 국제선 운항횟수를 늘리고 일부 항공사의 경우 새로운 국제선 노선 운항에 돌입하는 등 국제선 운항빈도를 이달보다 올릴 계획입니다.

 

티웨이항공은 국제선 주력 운항지역인 동남아 노선을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합니다. 오는 28일부터 대구발 다낭행 노선을 시작으로 다음날인 29일에는 인천발 다낭-방콕행 노선을 2년 만에 다시 운영합니다. 오는 6월 22일에는 인천발 나트랑-칼리보 노선을, 6월 23일에는 인천발 클락 노선과 대구발 방콕 노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최근 도입한 대형 항공기인 'A330-300' 기종을 투입해 국내 LCC 최초로 인천발 싱가폴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28일부터 첫 취항에 들어갑니다. 티웨이항공은 싱가폴 노선 외에 취항을 준비 중인 몽골 울란바토르 노선도 올 여름 내 취항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진에어도 25일 인천~방콕 노선을 시작으로 주요 동남아행 노선 재개에 돌입합니다. 오는 26일에는 인천발 코타키나발루행 노선도 재개하며, 6월 30일에는 인천~다낭 노선 재운항에 들어갑니다. 부산발 운항재개 국제선 항공편은 오는 6월 29일 다낭, 6월 30일 방콕· 클락, 7월 8일 세부 노선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서울은 오는 6월 17일 인천발 필리핀 보라카이 노선을 2년 만에 재개하며, 제주항공은 오는 6월 24일부터 부산발 싱가포르 노선을 시작으로 6월 말 내로 방콕 노선도 재개 운항합니다. 에어부산은 인천발 나리타 노선 재개를 시작으로 일본, 동남아행 신규 노선을 취항할 예정입니다.


'여객기 개조-다양한 이벤트'...항공사, 고객 유치에 만전

 

단계적 국제선 운항회복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은 개조된 화물기를 여객기로 다시 개조하는 작업과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해외 여행고객 유치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화물기로 개조한 항공기 A350 1대를 다시 여객기로 되돌리는 작업을 완료해 오는 6월부터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 투입합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증가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A350 개조 화물기 1대의 여객기 복원을 결정했다"며 "향후 수요 동향을 모니터링한 후 남은 개조 화물기에 대한 추가 개조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자사 국제선 이용 고객이 제휴사의 상품 구매 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여행의 정석' 프로모션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부킹닷컴과 여행플랫폼 '클룩', 해외여행보험인 '어시스트 카드 트래블 케어' 등 대한항공 제휴사를 이용하는 국제선 고객은 1마일에서 최대 15마일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말 첫 마일리지 만료를 앞둔 고객을 대상으로 유효기간을 연장해 주기로 결정하는 등 고객들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진에어는 오는 31일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국제선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일본, 동남아행 진에어 노선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스마일페이, 토스페이를 이용하면 최대 2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거의 2년 반 만에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며 해외여행 상품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거리두기가 대부분 완화되고 국제선 항공기도 운항규모가 서서히 늘어남에 따라 결국 해외관광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상품 기획 및 출시 타이밍 등 런칭과 관련해 다각도로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휴가철 시작점인 7월에 국제선 단계적 회복 2단계에 접어드는 만큼 각 항공사의 증편은 물론 해외여행객들 또한 이와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부분 항공사들이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약 2년여 만에 동시다발적으로 운항 재개에 나서는 만큼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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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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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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