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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열리는 하늘길…항공업계, 국제선 ‘리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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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22, 09:04:37

주요 항공사, ‘단계적 일상회복’ 발표로 5월부터 국제선 증편
대한항공·아시아나, 미국·유럽권 운항 늘려..LCC도 중단노선 확대
‘코로나 최대 피해’ 항공업계·여행업계, 불황 회복 기대감 커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오는 5월부터 국제선 노선 운항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정부가 이달 초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발표하고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대형 항공사와 LCC(저비용항공사) 모두 국제선 운항 재개를 위한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정부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오는 5~6월 현재 주 420회의 운영횟수를 주 620회까지 증편하는 1단계를 거친 뒤 7월부터 엔데믹 시기까지 매월 주 300회로 운항규모를 늘리는 2단계를 통해 올해 내 50%까지 회복한다는 계획입니다. 엔데믹 이후 시기에는 3단계로 들어가 운항규모를 완전 정상화할 예정입니다.

 

국내 2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정부 발표 이후 코로나19 시기 단축 또는 중단했던 국제선 노선에 대한 증편 및 재운항 계획을 세우며 고객 맞이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대한항공은 10개의 인천발 국제선 노선의 운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29일 대한항공의 5월 국제선 운항 스케줄에 따르면, 주 12회 운항하는 로스엔젤레스 노선을 오는 5월 16일부터 매일(주 14회) 운항하며, 하와이 호놀룰루 노선도 주 6회에서 10회로 증편할 예정입니다. 파리 노선은 주 6회에서 주 8회로, 필리핀 마닐라 노선은 항공편을 늘려 주 7회에서 주 11회로 늘릴 계획입니다.

 

호주 시드니 노선의 경우 격일 주 2회에서 주 3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몽골 울란바토르 노선은 주 1회에서 주 2회로 늘려 운항합니다. 또한 인천에서 일본 후쿠오카로 향하는 노선도 재개해 주 1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도 오는 5월 인천발 국제선 증편 운항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주 4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주 3회로 증편한 시드니행 노선은 오는 7월부터 주 4회로 운항규모를 늘릴 예정입니다.

 

아시아권의 경우 일본 오사카행 노선을 매일 1회 운항하는 규모로, 후쿠오카행 노선은 주 1회 증편해 주 3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캄보디아 프놈펜 노선은 주 7회로, 필리핀 마닐라 노선은 주 10회로 각각 증편합니다. 또, 오는 29일부터는 인도 델리 노선을 주 1회씩 운항합니다.

 

유럽권 운항횟수도 확대합니다. 영국 런던 노선은 오는 5월 30일부터 주 2회에서 주 3회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오는 5월 28일부터 주 4회에서 주 5회로 각각 증편할 방침입니다. 오는 6월에는 이탈리아 로마 및 프랑스 파리 노선도 재개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해외로 출국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으며, 노선 공급을 점차 확대해 고객에게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수익성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형 항공사와 함께 LCC도 국제선 운항 확대에 돌입했습니다. LCC 주요 국제선 운항노선이라 할 수 있는 아시아권 등 중단거리 노선 증편은 물론 일부 LCC는 대형 항공기를 수입해 장거리 하늘길을 날겠다는 계획도 발표한 모습입니다.

 

진에어는 부산과 인천발 동남아 노선을 오는 5월 말부터 운항한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증편 계획을 세운 노선을 살펴보면 인천발 노선은 다낭, 방콕, 코타키나발루 등 3개며, 부산발 노선의 경우 다낭, 방콕행 2개입니다. 이미 부산발 괌 노선 운항을 25개월 만에 재개한 진에어는 노선 증편을 통해 일상 회복 이후 증가하는 항공 여행 수요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티웨이항공도 일본, 동남아로 향하는 인천·대구발 중단거리 노선을 오는 5월부터 주 1~2회씩 재개 운항합니다. 티웨이항공에 따르면, 인천발 노선은 일본 후쿠오카·오사카·도쿄행과 베트남 다낭·호치민, 태국 방콕 노선이며 대구발은 다낭, 방콕 2개입니다. 대구발의 경우 오는 5월 28일부터 운항할 계획입니다.

 

 

특히, 티웨이항공은 에어버스의 대형 항공기인 A330·300 1호기와 2호기를 연달아 도입하며 기존 중단거리에서 중장거리 노선으로 운항규모를 확장하는 데 시동을 걸었습니다. 해당 항공기는 최대 운항거리 1만km 이상으로 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기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5월 중순 3호기도 도입해 하늘길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에어서울은 오는 5월 28일 베트남 다낭 노선 운항 재개를 시작으로 6월에는 나트랑 노선을 운항할 예정입니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14개 노선을 174회 운항하며, 에어부산도 김해공항발 일본 후쿠오카, 베트남 다낭, 필리핀 세부 등 중단거리 국제선 운항을 26개월 만에 재개할 방침입니다.

 

 

각 항공사들이 일상회복에 맞춰 국제선 운항 확대 계획을 속속 발표하며 항공업계는 물론 여행업계 까지 대체로 기대감을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두 업종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여행객이 끊기는 등 기존 사업 활로가 막혀 데미지를 크게 입은 산업군이기 때문입니다.

 

양 업계는 이번 국제선 증편에 따라 해외 여행객들의 증가로 여행업계 불황이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일자리 등 고용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여행업이 전반적으로 불황이었지만 2년간의 국제선 운항 제한은 해외 여행패키지가 주된 상품인 회사에 치명적 타격이나 다름 없었다"며 "항공사의 국제선 운항 확대가 어느 정도 정상화되고 엔데믹 시기가 완전히 자리잡으면 이에 맞춰 신규 해외관광 상품 출시를 기획하는 방향을 구상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올해 정부가 50%까지 운항 규모를 회복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만큼 이에 맞춰 항공사들이 국제선 증편에 가속도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제선 운항이 단계적으로 서서히 회복하면 이용객 증가 등 경영 부분에서의 긍정적인 요소는 물론 업종 자체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고용 창출에 있어서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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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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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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