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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AI 다음은 로봇의 시대…CES가 제시한 산업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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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5, 14:01:37

엔비디아도 물리적 AI 플랫폼 '코스모스' 공개
삼성전자, AI 컴패니언 '볼리' 상반기 출시 선언
로봇 시장에서도 매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국 기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7~10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인공지능(AI)의 차기 행보로 로봇 산업이 꼽혔습니다.

 

'몰입(dive in)'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올해 CES는 AI와 관련되지 않은 신제품·설루션을 찾아보는 것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행사 현장을 방문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모든 것에 AI가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전시였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눈에 띄는 신기술이나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올해 CES는 본격적으로 AI의 다음 단계인 로봇을 내다볼 수 있는 자리였다는 평가입니다.

 

'코스모스' 들고 온 젠슨 황, '볼리' 출시하는 삼성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8년 만에 CES 기조연설자로 나서 "로봇 공학의 챗GPT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역설하며 물리적 AI 개발 플랫폼 '코스모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리적 AI는 소프트웨어를 넘어 로봇, 자율주행차량 등 물리적 체계·개체와 상호작용하는 AI 시스템으로, 코스모스는 로봇 등이 현실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젠슨 황 CEO는 "물리적 AI는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방대한 데이터와 테스트가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다"며 "코스모스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이를 위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장벽을 낮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젠슨 황 CEO는 AI가 산업에서 맡을 다음 역할은 로봇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제까지 AI 에이전트, 챗봇 등 소프트웨어 중심이었던 AI 산업이 로봇,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하드웨어 분야로 옮겨갈 단계라는 것입니다.

 

젠슨 황 CEO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마찬가지로 코스모스는 로봇 및 자율주행차량의 개발을 발전시키는 데 기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상반기 AI 컴패니언 '볼리'를 출시한다고 CES를 통해 선언했습니다.

 

볼리는 사용자의 일상 패턴을 학습해 맞춤형으로 활용 가능한 노란 구 형태의 AI 로봇으로, 2020년 CES에서 콘셉트가 공개된 이 후 5년 만에 출시하는 셈입니다.

 

볼리는 연결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고 집안일을 돕거나 아이, 반려동물을 보살피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했으며 사용자의 목소리에 반응해 부르면 오는 등 '로봇 집사'와도 같습니다.

 

 

삼성전자도 로봇 사업을 미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점찍었으며 이를 강조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로봇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지분을 기존 14.71%에서 35.0%로 확대하며 최대 주주에 올랐으며 대표이사 직속의 미래로봇추진단도 신설했습니다.

 

이번 볼리의 출시 발표 역시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로봇에서도 매섭게 치고 나오는 중국

 

이번 CES에 1339개의 부스를 차리며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 중국은 로봇에서도 무서운 기술력을 보여줬습니다.

 

중국의 대표 가전업체 중 하나인 TCL은 가정용 AI 로봇 '에이미'를 선보였습니다.

 

캡슐 형태에 소형 로봇이 올라간 형태의 에이미는 스마트홈 허브를 바탕으로 작동하며 집안일 현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AI 기반으로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 소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국의 로봇 스타트업 회사 하이퍼쉘은 AI 기반 외골격 장치를 전시했습니다. CES 2025 로봇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 해당 제품은 허리와 다리에 착용하면 최장 25km까지 최대 1마력의 힘을 보조해줍니다.

 

또다른 중국 스타트업 유니트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G1'과 로봇개 'Go2'를 소개하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특히, Go2는 안정적으로 공중제비를 한 이후 착지하는 모습을 보여 관중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글로벌 1위 로봇청소기 기업인 로보락도 5축 접이식 로봇 팔을 탑재한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중국 IT 대기업에 대한 제재 수위 강화로 인해 화웨이, DJI 등 중국의 주력 기업들이 참가하지 못했음에도 로봇 부문 혁신상을 다수의 중국 기업이 휩쓴 것에 대해 글로벌 경쟁사들은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CES에 참가한 한 국내 기업 관계자는 "중국이 로봇 부문 혁신상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만드는 것을 넘어 기술력도 결코 뒤처지지 않는 걸 보며 중국이 로봇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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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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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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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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