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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AI 다음은 로봇의 시대…CES가 제시한 산업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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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5, 14:01:37

엔비디아도 물리적 AI 플랫폼 '코스모스' 공개
삼성전자, AI 컴패니언 '볼리' 상반기 출시 선언
로봇 시장에서도 매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국 기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7~10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인공지능(AI)의 차기 행보로 로봇 산업이 꼽혔습니다.

 

'몰입(dive in)'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올해 CES는 AI와 관련되지 않은 신제품·설루션을 찾아보는 것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행사 현장을 방문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모든 것에 AI가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전시였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눈에 띄는 신기술이나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올해 CES는 본격적으로 AI의 다음 단계인 로봇을 내다볼 수 있는 자리였다는 평가입니다.

 

'코스모스' 들고 온 젠슨 황, '볼리' 출시하는 삼성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8년 만에 CES 기조연설자로 나서 "로봇 공학의 챗GPT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역설하며 물리적 AI 개발 플랫폼 '코스모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리적 AI는 소프트웨어를 넘어 로봇, 자율주행차량 등 물리적 체계·개체와 상호작용하는 AI 시스템으로, 코스모스는 로봇 등이 현실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젠슨 황 CEO는 "물리적 AI는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방대한 데이터와 테스트가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다"며 "코스모스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이를 위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장벽을 낮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젠슨 황 CEO는 AI가 산업에서 맡을 다음 역할은 로봇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제까지 AI 에이전트, 챗봇 등 소프트웨어 중심이었던 AI 산업이 로봇,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하드웨어 분야로 옮겨갈 단계라는 것입니다.

 

젠슨 황 CEO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마찬가지로 코스모스는 로봇 및 자율주행차량의 개발을 발전시키는 데 기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상반기 AI 컴패니언 '볼리'를 출시한다고 CES를 통해 선언했습니다.

 

볼리는 사용자의 일상 패턴을 학습해 맞춤형으로 활용 가능한 노란 구 형태의 AI 로봇으로, 2020년 CES에서 콘셉트가 공개된 이 후 5년 만에 출시하는 셈입니다.

 

볼리는 연결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고 집안일을 돕거나 아이, 반려동물을 보살피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했으며 사용자의 목소리에 반응해 부르면 오는 등 '로봇 집사'와도 같습니다.

 

 

삼성전자도 로봇 사업을 미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점찍었으며 이를 강조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로봇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지분을 기존 14.71%에서 35.0%로 확대하며 최대 주주에 올랐으며 대표이사 직속의 미래로봇추진단도 신설했습니다.

 

이번 볼리의 출시 발표 역시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로봇에서도 매섭게 치고 나오는 중국

 

이번 CES에 1339개의 부스를 차리며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 중국은 로봇에서도 무서운 기술력을 보여줬습니다.

 

중국의 대표 가전업체 중 하나인 TCL은 가정용 AI 로봇 '에이미'를 선보였습니다.

 

캡슐 형태에 소형 로봇이 올라간 형태의 에이미는 스마트홈 허브를 바탕으로 작동하며 집안일 현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AI 기반으로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 소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국의 로봇 스타트업 회사 하이퍼쉘은 AI 기반 외골격 장치를 전시했습니다. CES 2025 로봇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 해당 제품은 허리와 다리에 착용하면 최장 25km까지 최대 1마력의 힘을 보조해줍니다.

 

또다른 중국 스타트업 유니트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G1'과 로봇개 'Go2'를 소개하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특히, Go2는 안정적으로 공중제비를 한 이후 착지하는 모습을 보여 관중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글로벌 1위 로봇청소기 기업인 로보락도 5축 접이식 로봇 팔을 탑재한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중국 IT 대기업에 대한 제재 수위 강화로 인해 화웨이, DJI 등 중국의 주력 기업들이 참가하지 못했음에도 로봇 부문 혁신상을 다수의 중국 기업이 휩쓴 것에 대해 글로벌 경쟁사들은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CES에 참가한 한 국내 기업 관계자는 "중국이 로봇 부문 혁신상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만드는 것을 넘어 기술력도 결코 뒤처지지 않는 걸 보며 중국이 로봇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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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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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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