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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일군 신춘호...신라면·새우깡 만든 브랜드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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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27, 2021, 10:03:15

故신격호 롯데 회장 동생..글로벌 라면시장 호령한 인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27일 세상을 뜬 농심(대표 신동원·박준) 창업주 신춘호 농심 회장은 신라면과 새우깡을 개발해 ‘K-푸드’를 일궈낸 인물입니다.

 

고인은 1930년 12월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동면에서 태어났습니다. 부친 신진수 공과 모친 김필순 여사 5남 5녀중 셋째 아들입니다. 1954년 김낙양 여사와 결혼해 신현주(농심기획 부회장), 신동원(농심 부회장), 신동윤(율촌화학 부회장), 신동익(메가마트 부회장), 신윤경(아모레퍼시픽 서경배회장 부인) 등 3남 2녀를 뒀습니다.

 

1958년 대학교 졸업 후 일본에서 성공한 故신격호 롯데 회장을 도와 제과사업을 시작했으나 1963년부터 독자적인 사업을 모색했습니다. 신춘호 회장은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전되던 일본에서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라면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당시 고인은 “한국에서의 라면은 간편식인 일본과는 다른 주식”이어야 하므로 “값이 싸면서 우리 입맛에 맞고 영양도 충분한 대용식이어야 먹는 문제 해결에 큰 몫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신춘호 회장의 브랜드 철학은 확고합니다. 반드시 우리 손으로 직접 개발해야 제품 이름은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명쾌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한국적인 맛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을 라면쟁이, 스낵쟁이라 부르며 직원들에게도 장인정신을 주문하곤 했습니다.

 

고인은 회사 설립부터 연구개발 부서를 따로 뒀습니다. 당시 라면산업이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일본 기술을 도입하면 제품 개발이 수월했겠지만, 농심만의 특징을 담아낼 수도, 나아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안성공장 설립때에도 고집은 여실히 드러납니다. 국물맛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선진국의 관련 제조설비를 검토하되, 한국적인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턴키방식의 일괄 도입을 반대했습니다. 선진 설비지만 서양인에게 적합하도록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농심이 축적해 온 노하우가 잘 구현될 수 있는 최적의 조합을 주문한 것입니다.

 

신춘호 회장은 브랜드 전문가로도 이름높습니다. 유기그릇으로 유명한 지역명에 제사상에 오르는 ‘탕‘을 합성한 안성탕면이나 짜장면과 스파게티를 조합한 짜파게티, 어린 딸의 발음에서 영감을 얻은 새우깡 등 농심의 역대 히트작품에는 고인의 천재성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대표작은 역시 신라면입니다. 지금은 익숙하지만, 출시 당시에는 파격적인 이름이었습니다. 당시 브랜드는 대부분 회사명이 중심으로 되어있었고, 한자를 상품명으로 쓴 전례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인이 발음이 편하고 소비자가 쉽게 주목할 수 있으면서 제품 속성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네이밍이 중요하다며 임원들을 설득했다는 일화는 유명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신라면은 1991년부터 국내시장을 석권하는 국민라면으로 등극했고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첨병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신춘호 회장은 해외진출 초기부터 신라면의 세계화를 꿈꿨습니다. ‘한국시장에서 파는 신라면을 그대로 해외에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맛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고급의 이미지도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제품인데, 나라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품질에 대한 자신감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신라면은 미국시장에서 일본 라면보다 대부분 3~4배 비싸게 팔립니다. 월마트 등 미국 주요유통채널에서는 물론이고, 주요 정부시설에 라면최초로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한국 특유의 얼큰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신춘호 회장은, 2018년 중국의 인민일보가 신라면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 명품’으로 선정했을 때 그리고 지난해 미국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가 신라면블랙을 세계 최고의 라면 1위에 선정했을 때, 누구보다 환하게 웃었다고 전해집니다.

 

고인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맛을 라면과 스낵으로 만들어냈습니다. 라면은 배고픔을 덜어주는 음식에서 개인의 기호가 반영된 간편식으로 진화했습니다. 국민들의 삶과 깊숙하게 연결되며 희로애락을 함께 했습니다. 신춘호 회장의 농심은 끊임없는 도전의 역사로 한국을 넘어 세계시장에서 그 활약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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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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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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