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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통신’ LGU+ “2025년까지 비통신 매출 전체 30%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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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1, 2021, 10:07:20

B2C·B2B 전 영역에서 비통신사업 경쟁력 확보
M&A 및 인재확보 추진..ESG 경영 강화 선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고객중심경영과 질적성장을 통해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통신 사업 외 영역에서 매출 비중 30%를 달성하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6대 주요분야 역량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1일 밝혔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LG유플러스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는 기업을 지향하지만, 기술 자체보다는 고객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고객 일상 속 아주 작은 변화까지도 놓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자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방식으로 LG유플러스는 질적성장을 내세웠습니다. 질적 성장이란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LG유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사용경험을 늘려나가고 이러한 고객이 늘어 성장동력이 튼튼해지는 방식을 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고 콘텐츠·데이터·솔루션 등 연관사업으로 확장해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먼저 LG유플러스는 현재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사업인 ▲U+아이들나라 ▲U+아이돌라이브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U+프로야구·U+골프 등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늘립니다.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로 서비스를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U+아이들나라는 놀이 중심 양방향 콘텐츠를 확대하고, 교육 등 다양한 업체와 제휴해 부모와 선생님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또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에 힘주기보다 자사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투자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제휴와 지분투자로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제작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서는 유선보다 무선, 단순 인프라보다 솔루션 형태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LG그룹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하고 선도 사업자와 제휴해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클라우드, AI고객센터 등에서 새로운 성장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가 주요 6대 분야로 선정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보안, B2B솔루션, 콘텐츠 등에서도 핵심 역량 확보를 추진합니다. 협력관계를 확대하며 전략적 투자와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구상입니다.

 

AI는 ‘초거대 AI’를 개발 중인 AI연구원과 중요한 사업적 과제를 해결해가고 자체 역량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영역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투자도 지속해서 규모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내부 인재를 육성해 AI 등 6대 주요분야 인력을 현재 800여 명 수준에서 2025년까지 4000명으로 확대합니다.

 

‘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올해에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 중심으로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과거에는 사업적인 의사결정을 할 때 회사의 효율이나 재무성과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지금은 고객 관점에서 결정하여 더 큰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객이 생각하는 흐름과 맥락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관련 기법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다”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고객별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데이터를상품개발·마케팅 등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고객이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에 열광하고, 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적극적으로 권유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게 제 바람이다”라며 “경영성과는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다 보면 자연스레 따라오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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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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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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