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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3주년 기획]② 암보험 부활 1년內 암진단 받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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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2, 2016, 06:09:00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사례 중 보험 소비자가 어려워하는 약관 내용 선정
약관상 보험금 감액지급 설명 없어 전액 지급해야..“중요 문구 반드시 확인”

“보험은 너무 어렵다.”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보험약관은 보험을 어렵게 하는 주범으로 지목됩니다. 하지만, 보험약관은 ‘잘’ 알아야하는 대상입니다. 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보장(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창간 3주년을 맞은 인더뉴스는 보험약관 문제에 관심을 두기로 했습니다. 먼저 보험소비자가 반드시 알아둬야 할 약관은 무엇인지, 설계사들도 까다로워하는 건 무엇이 있는지 등을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보험약관 원정대’를 발족합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서 그 어렵다는 보험약관이 조금은 쉽게 느껴질 수 있도록 애를 써볼 참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보험계약자 D씨는 지난 2004년과 2005년 2건의 보험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계약을 10년 동안 유지하다가 지난해 보험료를 제대로 납입하지 않아, 계약이 실효됐다. 이후 부활신청을 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난소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두 보험사는 부활 후 1년 이내 진단받았다는 이유로 암 진단금을 50%로 감액 지급했다. 이를 부당하게 여긴 D씨는 보험사를 상대로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금융당국에 접수된 보험 민원의 상당수는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어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며, 그 다음으로 보험 계약 성립과 실효에 대한 불만 순이다. 앞선 기사에서 보험 계약자들이 약관의 내용이 너무 길고, 용어가 어렵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약관만 꼼꼼히 읽어봐도 보험금을 청구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례로, 보험 계약이 실효돼 다시 부활한 후 보험금을 청구할 때 전액 보상이 가능한지, 아니면 절반만 가능한지는 약관을 활용하면 충분히 알 수 있다. 특히 암 진단의 경우 약관에 따라 계약을 부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으면(예: 90일 이내)보험금을 절반(50%)만 지급 또는 전액(100%)지급하기도 한다.


D씨의 사례를 보면 보험계약을 부활하자마자 암 보험금을 청구했는데 보험사는 진단금의 절반만 지급했다. 보험사가 보험계약의 부활 기준(시점)을 최초계약일로 봤기 때문이다. 보험약관상 부활일을 보장개시일로 보고 보험금감액기간(90일~1년)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보험사는 약관에서 '부활'의 법적 의미는 기존 보험계약의 효력을 그대로 회복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부활 시 최초계약체결 때와 동일하게 적용하면 부활 후 1년 이내 보험금을 신청했기 때문에 암 진단 급여금의 50%만 지급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


이 경우 D씨가 가입한 보험 상품의 암 진단 특약갱신 약관 중 '특약보험료 및 특약의 보장 개시일'과 '보험료 납입연체로 인한 해지계약의 부활'에 관한 규정을 확인해보면 된다.


우선 상품 특약 약관에 따르면 해당 상품은 주계약과 특약의 보장개시일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암에 대한 책임개시일은 계약일로부터 90일이 지난 다음날부터 지급하도록 명시돼 있다. 다만, 보험을 최초로 가입한 후 1년 이내 암 진단을 받으면 보험금의 50%만 지급, 1년 이후면 100%를 지급한다고 나와 있다.



다음으로 보험계약 부활 규정을 보면, 부활 갱신계약은 계약일로부터 90일 이후부터 암을 보장하며, 특약계약도 똑같이 적용하고 있다. 다만, 갱신계약의 경우는 계약일로부터 1년 미만시에도 보험금을 감액해 지급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는 보험계약의 부활을 기존 계약의 효력을 다시 회복하는 것이지, 신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아니라고 봤다. 또, 암진단 특약 약관상 책임개시일(90일 이후)에 관해서만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보험금 감액기간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보험사가 D씨와 보험계약을 체결(부활)할 때 보험금 감액지급 여부 등 지급제한 사항을 따로 설명하지 않아 암진단급여금을 감액지급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해당 보험사 2곳은 D씨에게 암 진단 보험금 전액을 지급하게 됐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간혹 보험사가 보험계약 약관을 근거로 불합리하게 보험금을 감액 지급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약관 내용이 어렵긴 하지만 중요한 문구를 잘 살펴보면 전문가 도움 없이 정당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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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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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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