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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종신보험 두번째 인상 눈앞..판도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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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30, 2016, 17:08:53

대형 생보사 예정이율 2.75%→2.5%로 인하 검토..10월달 보험료 최대 10% 인상
올해만 두번 보험료 조정..업계 “9월엔 절판 마케팅 예고..저해지상품 주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이 예고되고 있다. 보험사들이 하반기 종신보험 예정이율 인하를 검토하면서 보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에게 보장하는 금리로, 보험료의 책정 기준이 된다.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자금운용 수익이 높아져 보험료가 싸지고, 반대로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수익이 적다는 것으로 보험료가 오른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오는 10월 종신보험 예정이율 기존 2.75%에서 0.25% 가량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내년 1월 예정이율을 낮추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나머지 중소형사의 경우도 대형사의 예정이율 인하 결정에 따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상반기엔 보험료 ‘현실화‘..하반기는 ‘저금리‘ 탓


생보사는 올해 4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을 기존 3%대에서 2% 후반대로 한 차례 낮춘바 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등은 3%에서 2.75%로 0.25%p씩 예정이율을 내렸다. 같은 시기 농협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도 3.25%에서 2.9%로 0.35%p 낮췄다.


당초 보험사는 상반기 예정이율 인하에 대해 오랫 동안 올리지 못했던 보험료를 현실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보험산업 자율화로 정부의 표준이율 폐지 발표에 따라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예정이율을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생보사는 종신보험과 암 보험 등의 예정이율을 낮췄다.


이번 하반기 예정이율 인하 검토는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생보사의 금리 역마진 부담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저금리의 영향은 보험사의 자산운용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생보사 총자산이익률은 0.83%에서 0.62%로, 자기자본이익률은 9.31%에서 6.77%로 작년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다.


보험업계에서는 예정이율 0.25%를 낮추면 보험료 인상 효과는 5~10%가량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종신보험의 보험료 인상폭이 최대 20%까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정이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가입자가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도 줄어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을 보통 9월이나 10월 경 1년에 한 번 정도 인하했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두 번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4월에는 보험료를 원래대로 올리는 차원이었다면, 10월은 워낙 저금리가 지속돼 앞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고 말했다.


◇ 내달 종신보험 ‘절판 마케팅‘ 예고..10월부턴 ‘저해지보험‘ 주력할 듯


10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 인하에 따른 보험료 인상이 점쳐지면서 다음 달 종신보험의 절판 마케팅이 예고되고 있다. 생보사는 지난 3월에도 보험료 조정에 따른 영업 현장에서 절판 마케팅을 벌인 바 있다.


보험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현재 40세 남성 기준으로 가입금액 1억원, 20년 납입으로 가입하면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22만원 수준이다. 최대 10% 오른다면 가정하면, 보험료는 24만원대까지 높아진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경우 10월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부담이 적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올 하반기에는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이 대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고객에 돌려 줄 해지환급금이 거의 없는 만큼 보험료는 기존 상품보다 20%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보험사에서 예정이율을 낮추면 보험료가 올라 상품 판매 경쟁력은 떨어지는데, 이 경우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상당수의 생보사에서 저해지 종신보험을 출시했고, 올해 들어 대형사에서도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봄 대형사 중 최초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선뵀고, 교보생명도 이달부터 해지환급금을 낮춘 CI보험을 출시했다. 삼성생명도 해지환급금을 낮추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종신보험 상품 개발을 완료하고 내부적으로 출시 시기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예정이율이 낮아져 보험료가 오른다고 예고되면 절판 마케팅이 이뤄지는데, 올해는 상반기에도 있었고 영업이 침체돼 효과가 있을 지 모르겠다”며 “대형사를 위주로 저해지 종신보험을 주력해서 판매하게 되면 기존 종신보험을 대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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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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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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