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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정보통신

SKT, 국내 대학에 ‘AI 커리큘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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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4, 2021, 11:07:27

사내 기술 노하우 공유하는 온라인 강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자사 AI(인공지능) 전문가 실무 강의를 대학교 수업과 연계하는 ‘SKT AI 커리큘럼’을 희망 대학교 대상으로 지원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13일 오후 전국 20여 개 대학에 SKT AI 커리큘럼을 소개하고 올 가을학기부터 활용할 수 있는 강의 콘텐츠에 관해 설명하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정영배 SK텔레콤 역량혁신팀장이 진행한 설명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교수진 100여 명이 접속했습니다.

 

설명회에서는 커리큘럼에서 다루는 프로그래밍 수준에 관한 질문부터 SKT AI 커리큘럼을 정규 수업과 연계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질문이 나왔습니다. SK텔레콤은 11개 영역 81개 영상 콘텐츠를 제시했습니다.

 

SKT AI 커리큘럼은 음성인식, 자연어 이해, 음성합성 등 음성 기반 AI 기술을 중심으로, 지식 기술, 추천 기술, 대화형 언어 모델, 컴퓨터 비전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룹니다. SK텔레콤 AI 전문가들이 기본 기술 이론부터 최신 알고리즘, 실제 AI 서비스 개발 사례까지 소개하는 강의를 진행합니다.

 

2017년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시작한 SKT AI 커리큘럼은 해마다 콘텐츠를 강화하며 규모를 키웠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국 18개 대학교에서 학생 2000여 명이 수강하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성장했습니다.

  

신상규 SK텔레콤 기업문화센터장은 “SKT는 AI 인재 양성이 학교와 기업 공동의 과제라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대학생들의 개발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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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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