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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정보통신

SKT,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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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1:07:39

기업 전용 클라우드 컨테이너 관리 솔루션 ‘타코’ 활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컨테이너 관리 솔루션 ‘TACO(타코)’를 기반으로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마이데이터’를 구축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번 구축은 두 회사가 지난 5월 체결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서비스 구축사업 계약에 따른 것입니다.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 데이터 저장소에 구축되며 오는 8월 초 출범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이번에 금융권 최초로 적용되는 타코는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빠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등 유연한 관리를 지원하는 핵심 솔루션이라고 밝혔습니다.

 

타코는 사용자가 폭증해 서버가 다운될 위험이 있으면 관리자 대신 자동으로 서버 용량을 늘려주고 최적화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합니다. 또 신규 개발 애플리케이션의 적용 시간도 기존에는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고 1시간 이내에 배포가 가능해 서비스 도입에 대한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 ‘Btv’ 서비스에 적용된 타코는 기존 외산 솔루션을 대체하며 Btv 시스템 총소유비용(TCO)을 50% 이상 절감했습니다. 개발 및 운영 생산성도 30% 이상 높였습니다.

 

최일규 SK텔레콤 클라우드 CO장은 “타코를 적용한 하나카드 마이데이터가 금융권 서비스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타코 솔루션은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므로, 앞으로 다양한 산업별 혁신 활동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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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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