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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고려대에 ‘스마트 캠퍼스’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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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5, 2021, 14:07:42

메타버스·5G 등 ICT 기술 적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고려대학교 15일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SK텔레콤과 고려대는 ▲5세대(5G) 이동통신 메타버스 기반 캠퍼스 라이프 환경 구축 ▲이니셜(initial) 서비스 기반 모바일 통합 신분증 발급 ▲IoT(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구축 ▲5G 인프라 구축 및 클라우드 연계 서비스 제공 ▲메시징 서비스 기반 교우회 참여 활성화 등에 협력합니다.

 

먼저 SK텔레콤은 고려대에 메타버스 기반 캠퍼스를 조성합니다. SK텔레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지원합니다. 첫 적용은 올해 ‘고연전’입니다. 실제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되지만 메타버스 경기장에서 응원을 펼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플랫폼은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됩니다. 실험이나 실습 등 비대면으로 한계가 있는 일부 교과목에 적용하고 동아리나 국제교류, 사회봉사 등 비교과 영역에도 활용됩니다.

 

블록체인 기반 이니셜 앱으로 모바일 신분증 통합도 올해 연말 도입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현재는 이용 목적에 따라 교우증, 도서관 이용증, 기숙사증, 의료원 환자 진료카드 등으로 나뉘어 있지만, 앞으로는 앱을 통해 신원 인증과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학위, 수강내역, 학점, 상벌 서류 또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는 등 입학부터 졸업까지 캠퍼스 생활 전반에서 이니셜 앱을 통해 인증하고 증명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연구실에도 5G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됩니다. 고려대 산학협력단에 ‘IoT 오픈하우스’를 설립해 연구원뿐만 아니라 교우들까지 IoT와 관련한 서비스 기획·개발·컨설팅부터 실제 창업 단계까지 연계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SK텔레콤과 고려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해 에너지 분야에서 기존 장비를 고효율 장비로 교체하고 딥러닝 기반 최적 에너지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이번 고려대학교와 협력은 과거 오프라인에만 국한됐던 대학 캠퍼스 개념을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 캠퍼스까지 확장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SK텔레콤이 가진 5G, 메타버스, 블록체인, IoT 등 핵심 기술 적용을 통해 산업과 기술 혁신 요람인 캠퍼스에 새로운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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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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