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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국내 유일 수박 명인과 협업한 ‘명인명장수박’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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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1:07:59

소싱부터 온라인 배송까지 엄격한 관리 시스템 거쳐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여름을 맞아 국내 유일 수박 명인 이석변씨와 협업한 ‘名人(명인)명장수박’을 판매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아울러 신선식품 소싱부터 배송까지 ‘품질 검증 시스템’을 통해 신선도 집중 전략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대형마트·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과 이커머스 기업 간의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객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며, 대형마트는 이커머스와의 경쟁에서 가장 자신감 있는 신선식품을 더욱 잘 팔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1~6월 온라인 주문 상품 중 신선식품의 비율은 평균 약 41%를 기록해 대형마트 온라인 고객 장바구니의 절반은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홈플러스는 고객이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했을 때에도 항상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2019년 품질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선보인 프리미엄 PB(자체브랜드) ‘홈플러스 시그니처’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자 신선식품 역시 품질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입니다.

 

◇ 여름 맞아 프리미엄 수박 선보이며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먼저 수박의 계절 여름을 맞아 프리미엄 수박을 선보이면서 신선식품 경쟁력을 한층 높였는데요. 홈플러스는 국내 유일 수박 명인 이석변 농부와 손잡고 ‘명인명장수박’을 판매합니다. 전국 점포와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출시를 기념해 오는 14일까지 행사카드(신한·삼성·마이홈플러스신한·마이홈플러스삼성) 결제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명인명장수박은 2011년 농촌진흥청 ‘대한민국 최고 농업기술 명인(채소부분)’에 선정된 국내 유일 수박 명인 1호 이석변 농부와 수박 명장 3인(최명환·권태정·강길호 장인)의 손길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수박 재배 최적의 조건을 갖춘 전라북도 정읍의 연중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났는데요. 기존 수박 대비 높은 12브릭스(Brix) 이상의 당도를 갖췄으며 씨가 적어 먹기 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박 품질 관리를 위한 다양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이석변 명인은 품질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매년 시험재배를 통해 정읍에 맞는 수박 품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은 토양관리·환경관리·병해충방지·당도향상 등의 재배기술 교육을 받습니다. 또 농업기술센터·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정읍단풍미인조합공동사업법인·전북대 농대 교수·수박 시험장·농가가 모여 주1회 스터디 모임을 진행합니다.

 

◇ 품질 검증 시스템·신선 피커·신선 A/S 제도..소싱부터 배송까지 ‘신선함 강조’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소싱 과정에서 ‘품질 검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담당 바이어가 상품 출시 전 산지를 직접 방문해 품종을 선정하고, 재배 단계부터 꼼꼼히 확인 후 상품을 엄선합니다.

 

특히 유통 과정 모든 단계에서 상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산지 관리 전문조직(TM·테크니컬 매니저) ▲공정한 업체평가 ▲신선식품 전문 감독관 ▲현장교육 전문조직(신선 트레이너) ▲콜드체인 운송을 통제하는 상품안전센터 ▲점포 농수축산 전문직원 ▲직원의 WIBIT(Would I Buy It?) 통한 선도 관리 ▲온라인 배송 차량 100% 3실 시스템(냉동·냉장·상온)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플러스 온라인은 ‘주부경력 9단’ 피커(장보기 전문사원)들이 각 점포에 진열된 상품을 직접 골라 담아 배송차량으로 보내면, 고객이 원하는 배송시간에 맞춰 상품을 배달합니다. 컨베이어 벨트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상품과는 달리 더욱 신선한 상품이 배송되는 비결이라는 설명입니다.

 

맛과 품질이 떨어지면 ‘신선 A/S’ 제도를 통해 100% 교환·환불을 보장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8년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해당 제도를 도입해, 유통 전 과정에 걸쳐 신선 품질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종열 홈플러스 과일팀 바이어는 “전라북도 정읍의 명인과 수년 전부터 여러 차례 논의를 통해, 기존 수박과는 차별화된 식감·당도·포장으로 명인명장수박을 선보이게 됐다”며 “홈플러스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야심차게 선보인 상품이며, 앞으로도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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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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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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