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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봉 원장 "9월부터 IFRS4 시스템 본격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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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8, 2015, 17:07:00

현재까지 19개 보험사 참여 예정.."상품 단순화 등 변화폭 클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개발원의 올해 하반기 가장 중요한 계획은 IFRS4 2단계도입을 위한 시스템 개발입니다."

 

김수봉 보험개발원 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원장은 "오는 2020년에 시행 될 보험권 국제회계기준(IFRS4)을 준비하기 위해 여념이 없다""실제로 2017년부터는 기존제도와 비교공시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은 금융당국과 업계와 함께 올해 2월부터 IFRS4 2단계 공동준비를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고 있다공동 TF팀에는 생명보험사 22개사와 손해보험사 11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시스템구축 TF, 생명·장기보험 TF, 일반손해보험 TF 등으로 구분해 운영 중이다


이들은 현재 새로운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공정가치 책임준비금 측정 방법 보험기간 경과에 따른 수익,비용 인식 방안 등의 실무표준지침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보험개발원은 업계와 함께 IFRS4 2단계공동 시스템구축을 준비 중이다. 김 원장은 "현재까지 생보 11개사와 손보 8개사가 공동구축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시스템 구축에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해 공동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IFRS4를 먼저 도입한 유럽의 사례를 보면 시스템 구축비용으로 개별회사당 약 500억원이 들었으며, 필요 인력은 50~60명정도 된다. IFRS4 2단계로 새롭게 바뀌면 손익계산서는 물론 보험의 손해율·이자율·할인율 등의 시스템을 완전히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험개발원을 주축으로 업계와 협력해 공동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보험개발원은 시스템 구축비용으로 개별회사당 3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험상품에 대한 변화도 예상된다. 김 원장은 "IFRS4 2단계 도입은 시스템구축뿐만 아니라 보험상품도 지금보다 단순화돼야 한다""바뀌는 회계방식에서는 위험보험료 계산방식이 달라져 특약을 개별적으로 계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품 언더라이팅도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부채를 시가평가하게 되면서 보험사가 수익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떄문이다.

 

김 원장은 "상품은 더 보수적으로 개발되고, 언더라이팅은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특히 수익을 내지 못하는 채널은 줄고, 반대로 회사에 이익을 기여하는 채널은 높게 평가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오는 9월말을 목표로 IFRS4 시스템 구축에 참여할 보험사를 추리고시스템 범위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김 원장은 "개발원 TF팀에 참여하지 않은 보험사도 (IFRS4)지식은 공유할 계획이다""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시스템을 적용방식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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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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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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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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