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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보험상품價, 보험사 자율권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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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15, 16:07:57

7일 열린 보험업계 첫 현장간담회 참석.."영업 제한하는 규제 폐지 급선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는 보험사가 상품개발 후 금융당국에 신고하는 절차가 간소화되고, 가격(보험료)결정 권한도 커진다. 금융당국이 보험상품과 가격 관련 규제를 대폭 정비해 종전 규제규율을 시장규율로 대체하기 때문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7일 서울 광화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업계 실무자 현장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임 위원장은 당국의 심사사체계가 현 보험산업의 질적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명시적 규제를 포함해 비명시적 규제 등의 종합적인 규제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보험)상품과 가격 관련 규제완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지금 보험업감독규정 등에서 정하는 사전적 상품신고 규제를 네거티브(Negative)방식으로 전환해 신고대상을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포괄적인(Positive) 신고방식에서 구체적·열거적 사항만 신고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예컨대, ‘신위험률을 쓰거나 새로운 부가서비스 등의 추가됐을 경우에만 신고대상으로 한다는 식이다. 이렇게 되면 나머지 상품은 신고대상에서 제외되게 된다.

 

또 동일 유형의 상품일 경우 신고가 간편해진다. 진단비 중 암을 판매하는 경우 뇌졸중,급성심근경색 진단비는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보험사의 상품가격(보험료)에 대한 규제도 완화된다. 임 위원장은 적용이율 등 상품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보험사의 자율권을 확대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기존에는 보험료덤핑과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등의 우려로 보험료 결정에 당국이 관여했지만, 이를 보험사에 자율적으로 맡긴다는 것이다. 반면 소비자가 회사별·상품별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비교공시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상품설계 관련 오래된 (감독)규정도 없앤다. 가령 교통재해 1000만원일 경우 대충교통재해는 5000만원 이내로 설계해야 한다는 등의 묵은 규정이 삭제된다. 이밖에도 규정이 모호해 보험상품을 설계하기 곤란하게 만든 규정 등이 폐지된다.

 

이와 관련 임 위원장은 저금리·고령화 시대 흐름에 대응한 신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될 수 있도록 상품설계 관련 사전적 요건을 대폭 완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생명보험사 대표로 삼성생명을 포함해 교보생명, 흥국생명, 라이나생명 실무자가 참석했고, 손해보험사는 현대해상이 재보험사 대표로는 코리안리 실무자가 자리했다.

 

참석자들은 주로 상품신고와 보험료책정 과정에서 당국의 개입하는 사례에 대해 지적하고, 제도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건의했다.

 

이밖에도 실손의료보험 관련 비급여 표준화와 자동차보험 누수방지 등의 타부처와 협업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금융위가 적극 나서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이번 건의사항의 의견을 검토해 하반기 법규정비 작업에 적극 반영할 것을 약속한다“(보험)시장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영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빨리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다고 말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3월부터 현장점검반을 운영해 금융사의 건의사항을 받고 있다. 6월말까지 1934건의 건의사항을 받았으며, 이 중 보험권이 632(33%)로 가장 많이 접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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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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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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