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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기 앞두고 불법보조금 기승...”’갤S21’이 10만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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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6, 2021, 10:02:28

30만원에서 40만원까지 불법보조금 살포
일부 유통망서 보조금 경쟁 벌인 결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21’에 이동통신사 불법보조금이 붙어 일부 유통망에서 10만원대에 팔리고 있습니다.

 

2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출고가 99만9900원인 갤럭시S21 일부 유통채널 실구매가가 10만원대로 떨어졌습니다. 해당 제품 공시지원금은 최대 50만원이며 여기에 추가지원금(공시지원금 최대 15%)을 붙여도 실구매가는 42만4000원인데 30만원에 가까운 불법 보조금이 살포되면서 가격이 급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40만원대 불법 보조금을 받아 실구매가 5만원 이하로 갤럭시S21을 구매했다는 후기글을 뽐뿌 등 휴대폰 정보 커뮤니티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어떤 판매채널은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약정 할인을 선택하더라도 40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불법 보조금을 주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설 연휴 대목을 놓친 이통사들이 마지막 신학기 특수를 노리고 불법 보조금을 단발성으로 뿌리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통 설 연휴 기간이 졸업·입학 기간과 맞물려 스마트폰 시장 특수 기간으로 꼽히는데 이번 연휴에는 하루 번호이동 건수가 평균 7000여 건에 머물러 시장이 잠잠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하루 번호이동 건수가 2만4000건 이상일 때 시장이 과열됐다고 판단합니다. 이통사 영업 조직이 월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리해서 벌어진 일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일부 유통망에서 고객 유치를 위해 보조금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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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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