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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신년사] 정상혁 신한은행장 “디지털기술 내재화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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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14:01:5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상혁 신한은행장은 2일 신년사에서 "AI·클라우드·블록체인 등 최신 디지털기술을 내재화해 금융서비스에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금융편의성을 높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정상혁 은행장은 "최근 금융권에서 각종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며 내부통제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면서 "빈틈없는 내부통제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핵심요소인 만큼 2025년을 내부통제체계 완성도를 높이는 한해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정상혁 신한은행장의 신년사 전문입니다.

 

새로운 희망과 도전으로 가득 찬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사랑하는 국내외 신한가족 여러분 그리고 한결같은 관심과 애정으로 성원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일요일에 있었던 불의의 사고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습니다. 마음 깊이 애도를 표하며 큰 슬픔에 잠겨 있을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신한의 발자취>

지난 2024년은 글로벌 경기침체와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모두에게 힘겨운 한해였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해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임직원 모두가 같은 시선으로 고객을 더욱 가까이에서 바라보는 '고객몰입'을 통해 최우선 가치인 '고객'에 오롯이 집중해 왔습니다.

 

먼저 본부와 영업조직 전반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에 힘썼습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적용한 금융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며 독보적인 디지털서비스로 고객가치를 높이는 일에도 정성을 다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책무구조도'를 시행하고 이상거래 탐지를 위한 'AI점검시스템'을 갖추며 내부통제와 금융소비자 보호에도 최선을 다한 한해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대외기관 고객만족도 全 부문 8년 연속 1위 수상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고객님의 든든한 믿음과 임직원 모두의 열정이 만든 값진 성과입니다. 진심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5년 경영환경>

2025년 경영환경도 결코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을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고 고객 확보를 위한 은행간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한 '기업 Value-up' 움직임 속에 기업의 가치제고에 대한 요구는 점차 거세지고 있으며 ESG경영, 상생금융, 내부통제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도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내실있는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기존 성장방식의 전환이 시급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본업의 혁신과 미래를 향한 도전에 집중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견고한 체질을 확보하는데 모든 자원을 투입하고자 합니다.

 

<2025년 전략목표>

'Value-up together! 본업의 혁신으로 미래를 향해 성장하는 견고한 은행!'

 

2025년 전략목표입니다. 올 한해 다음 세 가지를 염두에 두고 모두 함께 더 높은 가치인 일류 신한을 향해 나아갑시다.

 

먼저 틀을 깨는 '本業의 가치 혁신'입니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기존 성장방식에 대한 인식전환과 함께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잘해왔던 자산성장 중심의 영업전략에 더해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질적 성장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찾는 일에도 전력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신한의 모든 역량과 노하우를 담아 고객 관점에서 하나로 연결된 솔루션을 만들고 신한만의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선사한다면 분명 더 많은 사람들이 신한을 선택할 것입니다. 업의 경계를 넘어 고객과 금융이 있는 모든 곳에서 '연결과 확장'의 기회를 찾으며 신한의 비즈니스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갑시다.

 

두 번째,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미래 준비'에도 온힘을 다해야 합니다. 디지털 혁신이 금융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클라우드·블록체인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내재화해 금융서비스에 접목시킴으로써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금융편의성을 높여야 합니다. 'AI브랜치'와 연계한 다양한 디지털 금융솔루션을 선보이고 'AI은행원' 기능을 더욱 고도화시켜 신한을 선택해주신 모든 분들께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로 보답합시다.

 

앞으로 금융 플랫폼의 확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땡겨요', '헤이영캠퍼스' 등 내부 플랫폼의 솔루션 차별화를 통해 고객접점을 강화하고 BaaS 형태로 외부 플랫폼에 신한의 금융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신규고객 유입채널 다변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핵심영역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미래성장기반을 만드는 일에도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글로벌·자본시장·외환 부문에서 독보적인 시장지위를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전문역량 확보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직원 모두가 미래 핵심영역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실있는 성장을 뒷받침할 '견고한 체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 금융권에서 각종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며 내부통제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빈틈없는 내부통제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핵심요소인 만큼 2025년을 내부통제 체계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해로 삼고자 합니다.

 

'책무구조도'를 바탕으로 전행 내부통제체계를 고도화하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점검 커버리지를 더욱 확대해 한층 강화된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하지만 내부통제는 시스템과 제도만으로 완벽해질 수 없습니다. 신한은행 모든 임직원이 각자 엄격한 행동규범을 세우고 이를 철저히 지키며 '기본'에 충실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끝으로 자본효율성을 높이는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은행산업 성장세가 정체되면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최적의 방식으로 배분하는 전략을 통해 자본효율성을 높여가겠습니다. 비효율적인 사업과 자산은 과감히 정리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영역에 자원을 집중투입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확보한 안정적 수익기반을 바탕으로 신한의 장기성장동력을 높여가겠습니다.

    

<강유겸전(剛柔兼全)>

사랑하는 신한가족 여러분.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신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강하면서도 유연함을 갖추는 '균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유겸전(剛柔兼全),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함께 갖추어 조화를 이룬다는 뜻입니다. 강유겸전 자세로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불확실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해 간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Value-up together!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자세로 더 나은 신한의 미래를 향해 우리 함께 힘차게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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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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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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