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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신년사] 양종희 KB금융 회장 “기업가치 제고계획 흔들림없이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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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13:01:5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주주·시장·고객·사회에 더 높은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효율과 혁신을 통해 KB의 체력을 더욱 탄탄히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고 있다"며 "KB는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할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의 신년사 전문입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변함없이 KB금융그룹을 믿고 아껴주시는 고객, 주주, 이해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비행기 사고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5년 푸른 뱀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한해입니다. 대내외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요소로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KB는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시키실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KB는 고객과 시장에 변함없는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드려야 합니다.
 
저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방안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상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주주환원 강화, 자본비율 관리, RoRWA 제고와 함께 우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은 흔들림없이 이행할 것이며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고객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IMF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 수많은 어려움을 잘 이겨낸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KB를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주주와 고객의 가치제고에 최우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지속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경계가 허물어진 세상에 살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성장은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습니다. 이업종, 빅테크, 플랫폼 기업은 더 이상 우리의 경쟁자가 아니라 새로운 길을 함께 만들어가는 
파트너입니다. 임베디드 금융을 통해 우리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휴사로부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 함께 살아가고 성장하는 공동의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우리만의 상품·서비스로 경쟁하기 보다 다른 기업의 플랫폼·서비스와 결합할 때 파급력과 성공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고 성과도 커집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가 해왔던 돌봄사업과 소상공인 지원 등 임팩트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이웃과 사회의 어려움을 따뜻하게 지탱해주는 버팀목 역할을 지속해야 합니다. KB는 우리사회의 동반자라는 마음으로 국민 모두의 성장이 KB의 성장 그 자체가 되는 길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주-시장-고객-사회에 더 높은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효율과 혁신'을 통해 KB의 체력을 더욱 탄탄히 만들어야 합니다.

군살없는 탄탄한 KB를 만들기 위해서는 낭비없는 효율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우리가 추진하는 모든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과거와 달리 고객수익률, NPS(Net Promoter Score·순고객추천지수), ROE 등 이제는 모든 것이 정확한 Data와 성과로 증명되어야 합니다.
 

임직원 모두는 내가 하는 일이 고객과 회사가치에 플러스(+)가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체화시켜야 합니다. 저는 조직운영상 효율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난 12월 본부조직을 슬림화했습니다. DT조직과 AI조직을 통합했으며 글로벌에서도 국내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의 정교함과 효율성을 모두 가져갈 수 있도록 '글로벌관리체계'를 정비했습니다.

 

변화된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효율화했다면 이제 업계의 표준으로서 '혁신'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입니다. 우리는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방식을 고객들에게 제안해야 합니다. 고객이 자신의 공간에서 비대면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처럼 대면채널도 고객의 공간으로 찾아가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이제는 직원 한 명 한 명이 '고객과 만나는 채널' 그 자체가 되어 우리가 고객이 있는 곳으로 움직여야 하고 이를 채널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저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은행 전략본부에 '대면채널 혁신' 미션을 부여했으며 기존의 '공간'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을 만나는 채널을 준비해 나가고자 합니다.

 

KB금융그룹 임직원 여러분!

제가 앞서 말씀드린 내용은 직원 여러분과 함께할 때 비로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장과 고객에게 주는 안정감 못지 않게 직원들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감'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 한해는 어느 때보다 여러분들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모든 계열사 직원들이 동등한 수준으로 건강에 대해서는 똑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고 있으며 회사가 직원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케어하고 직원들은 그 속에서 안심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살피겠습니다. 여러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만들어주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고객과 사회에 따뜻함과 위안을 드리는 2025년이 되기를 바라며 우리 사회 모두에 '흔들림없는 가치(Value)'를 주는 KB를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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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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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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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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