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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신년사]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고객신뢰 최고가치로 일류신한 향해 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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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09:01:3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 그룹경영 전략방향으로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확립,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 금융을 통한 사회적 이슈 해결을 제시했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올해는 내수부진과 수출둔화,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그 어느 때보다 도전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된다"며 "초고령사회 진입, 산업생태계 변화 앞에서 우리는 일류(一流)신한의 과제를 완성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새해 경영슬로건으로는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를 내걸었습니다.


다음은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신년사 전문입니다.

 

먼저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사랑하는 신한가족 여러분!
을사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해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한 고객님과 주주님, 우리 사회 모든 이웃분들께서도 새해 福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한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으로 一流신한의 과제를 힘차게 추진했습니다. 스캔들 Zero, 고객 편의성 제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을 위해 한 마음으로 노력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책무구조도를 도입했고 내부통제를 그룹의 문화로 정착시켰습니다. 선제적으로 공시한 기업가치 제고계획 또한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 신한을 아껴주신 고객님, 응원해주신 주주님을 포함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신한의 지속 가능성을 좌우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내수부진 및 수출둔화,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도전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됩니다. 초고령사회로의 진입, 산업 생태계의 변화 앞에서 우리는 一流신한의 과제를 완성해 가야 합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서 밝힌 주주 및 시장과의 약속도 성공적으로 이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전략 방향을 함께 추진해 갑시다.


첫째,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를 확립하겠습니다.
지난해 내부통제에 역점을 두고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지만 고객과 사회의 눈높이에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보다 실질적인 내부통제 체계가 구동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 평가, 모니터링 전반을 꼼꼼히 살피고 임직원 윤리의식을 강화하겠습니다. 내부통제를 신한의 핵심경쟁력으로 확고히 정착시키겠습니다. 

 

둘째,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고객 관점에서 금융을 바라보며 본업의 근본적인 혁신을 추구하겠습니다. 속도는 빠르게, 절차는 간소하게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고객경험 관리를 더욱 고도화하고, 금융수요자 중심의 솔루션 및 그룹사 시너지 발굴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기업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높이고 금융을 통한 사회적 이슈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녹색금융 및 전환금융 공급을 늘려 저탄소경제 전환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가야 할 저출산 문제에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청년세대 지원에도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025년 경영슬로건은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 입니다. "의무를 다하는 데에 인생의 모든 훌륭함이, 의무에 소홀한 데에 인생의 모든 추함이 있다." 로마 철학자 키케로의 이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많은 것을 일깨워줍니다.

 

Humanitas는 인간다움을 뜻합니다.
또한 인간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모름지기 인간이라면 개인의 일상에서 의무를 다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과 관계에서도 공감과 존중을 바탕으로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금융인으로서의 Humanitas는 더욱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금융은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호작용하는 생태계입니다.


따라서 금융인은 개인이나 회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신뢰를 최고의 가치로 두어야 합니다. 탁월한 전문성을 갖추고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사회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신한인이 Humanitas를 실천할 때 금융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Communitas 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Humanitas가 개인의 영역이라면 Communitas 는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각자의 Humanitas가 원활하게 발현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신한이라는 공동체의 일원이라면 힘들게 고생하는 동료를 생각하고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염려하며 기대를 보내주시는 고객의 마음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누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동료를 위해, 조직을 위해,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조직! 그게 바로 一流신한의 모습이 아닐까요? 모든 신한인이 Communitas를 이루어 갈 때 신한의 지속가능성은 더욱 단단해질 것 입니다.

 

신한가족 여러분!
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한이 사라진다면 고객은 슬퍼하실까요? 우리는 결국 고객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신한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며 지속가능성을 이어가야 합니다. 고객님께 든든한 신한, 주주님께 자랑스러운 신한, 우리 사회 이웃분들께 정다운 신한으로서 기대와 사랑에 부응하는 2025년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라면 해낼 수 있습니다. 다같이 금융인의 의무와 책임을 되새기며 一流신한을 향해, Value-Up을 향해 뛰어봅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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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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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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