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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AICC 경쟁 가속…“5000억 시장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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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2, 2023, 09:11:03

자체 LLM 구축부터 사업 제휴·그룹 시너지 활용 나서
공공기관·금융·보험·유통 등 산업 분야서 적용 가능
AICC 시장 2030년 5000억원 규모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통신 3사가 인공지능(AI) 기반 고객센터인 'AICC'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AI 기업간거래(B2B) 시장의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1일 AICC와 소상공인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B2B AI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U+ AICC 온프레미스' ▲'U+ AICC 클라우드' ▲'우리가게 AI' 등 AI 3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 및 LG CNS와 'One-LG AICC'를 구축하고 LG그룹사 AI 역량 활용에 나선바 있습니다. 향후 LG AI 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 2.0'과 협력해 AICC 고도화에 나서는 한편, 내년에는 자체 개발한 '익시젠(ixi-GEN)'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익시젠은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대형언어모델(LLM)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익시젠을 B2B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LLM 구축을 바탕으로 AICC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3월 금융, 보험사 등 고객센터 의존도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UAICC 온프레미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AI 솔루션을 결합해 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고객센터를 설계할 수 있는 구축형 AICC입니다.

 

LG유플러스는 "금융권·제조업 등 유수의 대기업을 연이어 수주하며 서비스 출시 약 2년여만에 약 550억원에 달하는 수주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에는 즉시 고객센터에 적용해 빠른 사용을 원하는 중견그룹 및 중소기업을 위한 구독형 서비스 'U+ AICC 클라우드'를 출시했습니다. 별도 구축없이 고객이 원하는 콜센터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고, LG유플러스AI 솔루션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U+ AICC 클라우드는 ▲상담사 대신 AI가 설계된 상담 시나리오에 따라 고객 문의를 대응하는 'AI콜봇 서비스' ▲상담사와 고객의 대화를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AI대화록 서비스' ▲AI가 요약한 대화 내용에서 키워드를 추출해 상담 스크립트를 추천하는 'AI 상담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을 위한 AI 솔루션 '우리가게 AI'도 선보였습니다. 전화 단말과 AI 기본응대, 손님 메모 기능이 제공됩니다. 

 

LG유플러스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 AICC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우리가게 AI로 소상공인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예약확정, 변경에 대한 응대와 알림을 제공하는 '우리가게 예약 서비스'와 현장 대기 접수 기능 및 대기 상황을 AI가 대응하는 '우리가게 대기 서비스'도 내년 3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SKT, AICC 개발사 '페르소나 AI' 협력 바탕으로 'AI B2B 시장' 공략 

 

SK텔레콤[017670]은 지난 2021년 'SKT AICC'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AICC 분야 강화를 위해 '페르소나AI(대표이사 유승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페르소나 AI'는 자연어처리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구독형 AICC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 바 있습니다. AICC 사업에 필요한 챗봇, 콜봇 등 A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T는 음성인식(STT)과 음성합성(TTS) 기술을 페르소나 AI 자연어 처리 및 생성기술과 결합해 AICC 공동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담이력 시스템, 상담원 콜분배 시스템 등 AICC 기능을 고도화에 나섭니다. 

 

 

SKT는 국내 대기업 AICC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시장은 페르소나 AI와 함께 공동 상품을 만들어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유영상 SKT 사장은 지난 9월 서울 중구 T타워에서 진행한 'AI 전략 설명회'에서 코어 산업 전반에 AI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기존 통신 서비스, 고객 응대, 서비스 이용,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등 텔코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신사 특화 LLM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비전 AI, 빅 데이터 등 AI 솔루션에 멀티 LLM을 결합해 금융 고객 대상 AI 상담을 지원하는 AICC 등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사장은 "AI 접목을 통해 현재보다 20~30% 비용 절감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KT, 자체 LLM '믿음' 활용 AICC 기능 강화

 

KT[030200]는 지난 2020년부터 AICC 분야를 준비해왔습니다. 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습니다.이어 글로벌 컨택트센터 전문기업 제네시스와 클라우드 기반 AICC 사업을 공동 추진하며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지난 6월 진행된 AI 서비스 사업 전략에서 KT는 "AICC와 AI물류 부문 누적 수주가 약 8000억원에 달하는 등 AI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면서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는 올해 AICC 관련 매출을 1000억원, 2025년까지 3000억원 이상으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AICC와 지니TV, AI통화비서 등 기존 AI 사업들의 인공지능을 '믿음'으로 고도화하고, KT의 무선서비스, IVI, 로봇 등에도 초거대 AI를 적용한 사업화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믿음을 적용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서비스도 개선에 나섭니다. 금융과 통신영역, 지니TV 마케팅, 시니어와 육아상담 등의 영역에서도 믿음을 적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통신3사가 AICC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통신3사가 AICC 사업 고도화에 나선 이유는 AI 기술 고도화, 인건비 상승 등의 상황이 맞물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AICC는 글로벌 IT 기업들도 주목하는 분야입니다. 미국 아마존, 어바이어, 제네시스, 파이브나인 등이 이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회사 수요가 가장 많으며, 유통, 레저, 교육, 제조 업체들도 AICC 도입에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얼라이드마켓리서치는 국내 AICC 시장이 연평균 23.7%씩 성장해 오는 2030년 약 4546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은 전 세계 AICC 시장 규모가 매년 25%씩 성장해 오는 2025년 361억달러(약 46조8794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통신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유무선 통신기술과 학습용 데이터도 다량 확보하고 있어 AICC 진입이 용이해 향후에도 AICC 시장 경쟁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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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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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2025.09.24 10:45:5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네이버 카페에 새로운 '안전거래'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중고거래 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분쟁조정센터 ▲안전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결합해 거래 과정 전반에 걸쳐 안전성을 강화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한 이용자만 거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안전결제를 통해 결제 대금도 보호합니다. 네이버는 안전거래 전용 '분쟁조정센터'도 운영해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분쟁 중재 및 조정을 지원합니다. 중고거래 특성에 맞춰 상품 및 이상거래 모니터링도 강화합니다. 지역 기반 직거래 상품을 모아 제공했던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는 전국구 단위로 안전거래 솔루션이 적용된 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네이버 플리마켓'으로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네이버 카페에 판매상품을 등록할 때 네이버 플리마켓에도 교차 게시할 수 있으며 구매자도 카페와 네이버 플리마켓에서 안전거래 상품들을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 출시와 함께 카페 거래글 에디터도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거래글 에디터에서 안전거래 솔루션 적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판매상품을 더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의 상세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상품명을 검색하면 상세 정보부터 새 상품 최저가까지 관련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면 실제 구매한 상품임을 인증하는 태그가 부착되어 판매 상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연내 거래글 에디터에 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를 연동할 예정입니다. 스마트렌즈는 이미지 속 상품과 문자를 분석해 상품명·브랜드·카테고리 등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로 판매자가 정확한 상품 정보를 알지 못해도 사진 한 장만으로 상품을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기 및 어뷰징 탐지 기능 강화, 구매자 평판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중고거래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내년 1분기 중 안전거래 수익 분배를 위한 시스템인 '카페 비즈니스 스튜디오(가칭)'를 신설하고 카페들에게 정산금을 소급 지급할 계획입니다. 솔루션 수수료는 국내 C2C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하고 수수료 수익 중 일부를 안전거래가 일어나는 카페들과 나눌 예정입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안전거래 솔루션으로 카페 커뮤니티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가 그리는 안전거래 환경이 카페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진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솔루션 및 정책 등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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