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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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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1, 2023, 16:08:00

국내 이용자 조사, 아이폰 비해 1020세대 특히 취약
18~29세 갤력시 32%-아이폰 59% 조사결과도
압도적 첫 사용폰 불구 전환 많아..‘포모 증후군’ 등 배경 거론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갤럭시S21를 사용하는 20대 직장인 김모 씨는 폰케이스를 사기 위해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는 디자인 편집매장 '오브젝트'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했지만 아이폰만 지원한다는 말을 확인하곤 뒤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김모 씨는 "아이폰 전용 케이스는 많은데 갤럭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오브젝트' 사이트에서 판매중인 폰케이스 106개 중에서 갤럭시를 지원하는 경우는 21개로 19.8%에 불과합니다. 젊은세대에 인기가 높은 스위스 업사이클링 가방 브랜드 '프라이탁'도 아이폰케이스만을 생산합니다.

 

폰케이스를 패션의 관점에서 본다면 갤럭시는 아이폰보다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 삼성전자[005930] 갤럭시가 아이폰에 비해 1020세대에 취약한 현실을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국갤럽이 지난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 조사됐습니다. 전체 응답자 69%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삼성전자도 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은 지난 7월 28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군과 핵심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020세대 아이폰 편중 현상에 노태문 사장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이유는 '잠금효과' 때문입니다. 잠금효과는 특정 제품·서비스를 한번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서비스로 이전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020세대를 놓치면 충성도 높은 미래 고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20대 점유율 2020년 44% → 2023년 59%'..이유는?

 

업계에서는 1020세대의 아이폰 선호 현상 이유로 '포모(FOMO) 증후군'을 꼽습니다.

 

'포모 증후군'은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말입니다. 한국갤럽에서 매년 발표한 18-29세 아이폰 사용비율은 2022년 44%, 2021년 52%, 2022년 52%, 2023년 59%로 지속적인 상승세입니다. 아이폰이 1020세대 사이에서 유행이 되면서 이용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생태계도 포모 증후군을 부추깁니다. 파일 전송 기능 '에어드롭'부터 영상통화 기능 '페이스타임', 메시지 기능 '아이메시지'까지 아이폰 사용자들끼리만 이용할 수 있는 견고한 생태계가 유행에 민감한 1020세대 이용자를 불러모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만의 특화기능인 '삼성페이'와 '통화녹음'이 1020세대 실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것도 한몫을 차지합니다. 업무와 편의상 이유로 갤럭시를 사용하는 직장인과 달리, 학생들은 구매요인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이 사준 핸드폰'이라는 이미지도 작용합니다. 지난 7일 뉴시스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30대 미만 85%는 인생 첫폰으로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이유에 '가족이나 친구의 추천'이 가장 많았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부모님과 같은 실제 구매력 있는 사람들의 선호가 우선시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으로 시작한 이용자 중 약 53%는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변경 이유로는 '성능'(32%)과 '브랜드이미지'(31%)가 각각 1,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폰과 숙명적인 양강 대결을 계속해야하는 삼성 갤럭시와 노태문 사장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의 선택을 받기 위해 어떤 전략과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2편에서 이어집니다].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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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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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세계 최초 ‘마이크로 RGB TV’ 출시…초격차 TV 재시동

삼성전자, 세계 최초 ‘마이크로 RGB TV’ 출시…초격차 TV 재시동

2025.08.12 14:31: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RGB TV’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초격차 기술로 다시 한번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 전시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115인치형 마이크로 RGB TV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TV의 백라이트 기술을 바꿔 색재현력과 명암 표현력이 대폭 향상했습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115형 대형 스크린에 마이크로 사이즈 RGB(빨강, 초록, 파랑)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정밀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RGB LED 칩 크기를 100㎛ 이하로 줄인 마이크로 RGB 기술을 적용해 보다 촘촘하고 정교한 색상 및 밝기 제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미세하게 조정해 명암 표현을 높이는 로컬 디밍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자가 미세해진 만큼 깊은 검은색과 밝은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이 제정한 색 정확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BT2020 면적률 100%를 달성했으며 독일 시험∙인증 전문 기관 VDE로부터 'Micro RGB Precision Color' 인증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신제품은 AI 기술 기반의 컬러 최적화 엔진인 'Micro RGB AI 엔진'을 탑재해 AI가 영상 콘텐츠의 화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색감을 조정하며 생생하고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이를 기반으로 ▲저화질 콘텐츠를 고화질로 선명하게 업그레이드하는 'AI 업스케일링 프로' ▲극도로 빠른 움직임을 보정해 영상의 왜곡을 줄여주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AI가 장면별 인식을 통해 풍부한 색감을 구현하는 'Micro RGB 컬러 부스터 프로' ▲풍부한 색과 깊은 명암비를 구현해 원본 영상의 깊이감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Micro RGB HDR+'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존 AI TV에서 사용 가능한 AI 기능들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기반의 향상된 '빅스비'가 적용된 '클릭 투 서치' 기능을 사용해 시청 중에 음성으로 "지금 보고 있는 영화 줄거리 요약해 줘", "천만 관객 넘은 영화가 무엇이 있어?"와 같은 명령을 하면 화면 상단에 띄워지는 텍스트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투 서치'가 실행된 화면에서 직접 음성으로 빅스비에게 질문을 하거나 화면 하단부에 제시되는 추천 질문을 선택하면 답변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로벌 인증기관 UL로부터 인증받은 글레어 프리 기술은 외부 조명이나 햇빛으로 인한 빛 반사를 줄여 눈부심을 차단하고 낮에도 선명하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RGB TV 115형의 출고가는 4490만원이며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등 기타 지역에서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입니다. 손태용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RGB TV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본질인 빛과 색을 가장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초대형·초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TV의 기술 초격차 전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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