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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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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23, 10:08:36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한 ‘갤럭시 언팩’ 행사장
1020세대 모방 심리 적극 활용해 제품 구매 유도
갤럭시Z시리즈 기존에 없던 ‘폼팩터 형태’로 호기심 자극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를 잡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K-POP 아티스트 ▲폼팩터의 변화 등 두 가지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은 BTS 멤버 슈가의 '대취타'로 막을 올렸습니다. 슈가는 행사 중간 폴더블 제품만의 장점을 묻는 영상에 출연한다거나, 발표자와 답을 주고받는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언팩 행사장에는 ▲아이브 장원영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정연 등 케이팝 스타들이 출동해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타' 마케팅은 애니콜 시절부터 이어져왔습니다. 당대 최고의 인기 연예인이라고 부르는 이효리부터 에릭, 이준기, 전지현, 아이유 등이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은 '이효리폰', '고아라폰' 등 연예인의 이름을 활용한 제품명까지 만들며 대중에게 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갤럭시 S7시리즈부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광고에서 연예인이 등장하기 보다는 성능과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연예예인을 적극적으로 TV CF에 내세우기보다는 협찬의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보편화됨에 따라 연예인이 자신의 일상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일상 속 사용 모습을 보여주며 1020세대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애플이 최근 '아이폰 14 프로' 캠페인에 뉴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케이팝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다시 불이 붙을 전망입니다. 애플은 뉴진스의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으로 촬영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이 케이팝 아티스트를 적극 기용하고 있는 이유는 '모방 심리' 때문입니다. 특히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화장법부터 의류 등 1020세대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제품의 구매와 사용까지 이어지게끔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연예인을 통한 이미지 쇄신 효과를 묻는 질문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큼 데이터가 명확하지는 않다"면서도 "케이팝 스타가 어느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바(Bar) 형태도 이제는 식상…'폴더블' 자체가 주는 신선함으로 공략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홍모 씨는 가방에 휴대폰을 넣었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홍 씨는 "최근 가방 트렌드가 작아지고 있어서 웬만한 휴대폰이 안들어간다"면서 "화장품이나 핸드폰을 넣으면 꽉 차는 경우가 많아 Z플립으로 바꾸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구매를 했거나 희망하는 사람들도 '접히는 형태' 자체에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갤럭시Z플립을 이용하는 또 다른 20대 직장인 고모 씨도 "갤럭시 Z플립의 경우 기존 바와 달리 옛날 폴더블 느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했다"면서 "접어놓고 책상에서 사진을 찍어보는 기능도 활용해보고 싶었다"고 구매 이유를 밝혔습니다.

 

폼팩터의 변화는 일단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2030을 중심으로 한 열풍에 힘입어 갤럭시Z플립·폴드5 국내 사전 판매 물량은 102만대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플립·폴드4 사전판매량 97만대를 넘어섰고, 갤럭시S23 사전판매량 109만대에 근접합니다.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T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갤럭시Z5시리즈 전체 예약자 가운데 2030 청년 구매자들이 62%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플립 5의 경우에는 2030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5%를 차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폴더블 제품의 선점 효과라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그렇게 볼 수 있다"면서 "플립 같은 경우에는 플렉스 윈도우 등 사용성과 디자인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등 폴더블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인기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Z플립5의 경우 '플립수트 카드'도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사용자가 플립수트 케이스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적용한 플립수트 카드를 장착하면 카드의 이미지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우'에 애니메이션 형태로 구현됩니다. 자신의 개성을 '폰케이스'와 더불어 '플렉스 윈도우'에서도 드러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인기 요인을 반영해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슬래시비슬래시와 협력에 나섭니다. ▲토일렛페이퍼 ▲키스 해링 ▲스마일리 등 인기 작가의 작품과 캐릭터, K팝 관련 ▲BTS 다이너마이트 ▲스트레이 키즈 등 8개 IP(지적재산권)를 적용한 55종의 액세서리를 국내에 선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제품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보고, 선점 효과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해 볼 때 평균적으로 대략 5년 정도내로 폴더블 제품 판매 수량이 연간 1억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는 에코시스템을 중심으로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즈 끝]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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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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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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