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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② 돌파구 전략은?…‘Z’로 ‘MZ’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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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23, 10:08:36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한 ‘갤럭시 언팩’ 행사장
1020세대 모방 심리 적극 활용해 제품 구매 유도
갤럭시Z시리즈 기존에 없던 ‘폼팩터 형태’로 호기심 자극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미래 핵심고객인 1020세대를 잡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은 ▲K-POP 아티스트 ▲폼팩터의 변화 등 두 가지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은 BTS 멤버 슈가의 '대취타'로 막을 올렸습니다. 슈가는 행사 중간 폴더블 제품만의 장점을 묻는 영상에 출연한다거나, 발표자와 답을 주고받는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언팩 행사장에는 ▲아이브 장원영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정연 등 케이팝 스타들이 출동해 케이팝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타' 마케팅은 애니콜 시절부터 이어져왔습니다. 당대 최고의 인기 연예인이라고 부르는 이효리부터 에릭, 이준기, 전지현, 아이유 등이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은 '이효리폰', '고아라폰' 등 연예인의 이름을 활용한 제품명까지 만들며 대중에게 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갤럭시 S7시리즈부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광고에서 연예인이 등장하기 보다는 성능과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연예예인을 적극적으로 TV CF에 내세우기보다는 협찬의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보편화됨에 따라 연예인이 자신의 일상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일상 속 사용 모습을 보여주며 1020세대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애플이 최근 '아이폰 14 프로' 캠페인에 뉴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케이팝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다시 불이 붙을 전망입니다. 애플은 뉴진스의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으로 촬영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이 케이팝 아티스트를 적극 기용하고 있는 이유는 '모방 심리' 때문입니다. 특히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화장법부터 의류 등 1020세대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제품의 구매와 사용까지 이어지게끔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연예인을 통한 이미지 쇄신 효과를 묻는 질문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큼 데이터가 명확하지는 않다"면서도 "케이팝 스타가 어느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바(Bar) 형태도 이제는 식상…'폴더블' 자체가 주는 신선함으로 공략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홍모 씨는 가방에 휴대폰을 넣었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홍 씨는 "최근 가방 트렌드가 작아지고 있어서 웬만한 휴대폰이 안들어간다"면서 "화장품이나 핸드폰을 넣으면 꽉 차는 경우가 많아 Z플립으로 바꾸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구매를 했거나 희망하는 사람들도 '접히는 형태' 자체에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갤럭시Z플립을 이용하는 또 다른 20대 직장인 고모 씨도 "갤럭시 Z플립의 경우 기존 바와 달리 옛날 폴더블 느낌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했다"면서 "접어놓고 책상에서 사진을 찍어보는 기능도 활용해보고 싶었다"고 구매 이유를 밝혔습니다.

 

폼팩터의 변화는 일단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2030을 중심으로 한 열풍에 힘입어 갤럭시Z플립·폴드5 국내 사전 판매 물량은 102만대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플립·폴드4 사전판매량 97만대를 넘어섰고, 갤럭시S23 사전판매량 109만대에 근접합니다.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T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갤럭시Z5시리즈 전체 예약자 가운데 2030 청년 구매자들이 62%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플립 5의 경우에는 2030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5%를 차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폴더블 제품의 선점 효과라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그렇게 볼 수 있다"면서 "플립 같은 경우에는 플렉스 윈도우 등 사용성과 디자인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등 폴더블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인기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Z플립5의 경우 '플립수트 카드'도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사용자가 플립수트 케이스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적용한 플립수트 카드를 장착하면 카드의 이미지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우'에 애니메이션 형태로 구현됩니다. 자신의 개성을 '폰케이스'와 더불어 '플렉스 윈도우'에서도 드러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인기 요인을 반영해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슬래시비슬래시와 협력에 나섭니다. ▲토일렛페이퍼 ▲키스 해링 ▲스마일리 등 인기 작가의 작품과 캐릭터, K팝 관련 ▲BTS 다이너마이트 ▲스트레이 키즈 등 8개 IP(지적재산권)를 적용한 55종의 액세서리를 국내에 선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제품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보고, 선점 효과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해 볼 때 평균적으로 대략 5년 정도내로 폴더블 제품 판매 수량이 연간 1억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는 에코시스템을 중심으로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즈 끝] 

 

[갤럭시 아픈 손가락 1020]① 인생 첫폰이 인생폰은 안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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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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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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