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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초보자를 위한 챗GPT 가이드 <세상에서 가장 쉬운 챗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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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1, 2023, 12:05:41

김유성/304쪽/메이트북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할리우드 영화 ‘아이언맨’ 시리즈를 보면 주인공 토니 스타크가 신뢰하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토니 스타크가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물어보면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때로는 토니 스타크에게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바로 대화형 인공지능 자비스입니다.

 

영화에서나 가능해 보였던 대화형 인공지능이 이제 실생활에서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무엇을 물어보았을 때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과 사람이 서로 대화를 주고 받는 쌍방형 소통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등이 설립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오픈에이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가 바로 그런 모델입니다.

 

대학시절 문과생이었지만 IT에도 관심이 많았던 저자는 기자가 된 이후에는 IT분야를 수년간 취재하게 됩니다. 덕분에 챗GPT가 나오기까지의 개괄적인 IT역사를 중학생 정도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게 설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IT업계의 총아로 떠오른 챗GPT의 작동 원리와 사용 방법을 차근차근 전개합니다.

 

챗GPT에게 질문을 하고 챗GPT가 보여준 내용을 기반으로 묶은 챕터들도 흥미롭습니다. 챗GPT를 실제 업무에 적용해 본 사례들도 눈길을 끕니다. 무엇보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IT나 이과적인 지식이 빈약했던 이른바 ‘문과라서 죄송한 사람들’이 읽어도 어렵지 않게 책장을 넘길 수 있도록 수월한 서술 방식이 인상적입니다. 챗GPT외에도 20세기 중반부터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분야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에 부담이 없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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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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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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