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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피할수 없는 AI시대, 인간의 선택은? <제4차 공생 초지능 시대의 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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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5, 10:01:29

복거일/268쪽/무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저자는 조만간 인류가 '4차 공생'에 접어든다고 주장합니다. 1차 공생은 원핵생물들이 동·식물로 진화하는 시기였고 2차 공생은 동·식물이 미생물과 함께 번창하는 시기였습니다.

 

인류가 동·식물을 길들이는 제3차 공생을 통해 지구상에서 '만물의 영장'으로 올라섰으며 조만간 인류 스스로 만들어낸 AI와 '4차 공생'에 접어들면서 지구 생태계 자체가 또 한 번 진화 할 수 있다고 전망합니다.

 

한국 문단에서 드문 '과학소설 작가'로 평가받는 저자는 특유의 호기심을 장착하고 역사와 과학, 문화, 생물학, 수학, 철학 등 다양한 장르를 엮어 AI의 등장 과정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엮어 냈습니다.

 

AI의 실체적인 구조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술적인 접근, 혹은 AI 발전 과정에서 벌어졌던 구체적인 사례에 천착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저자 스스로 AI라는 화두를 잡고 정리해낸 연표와 이를 근거로 한 전망이 두드러진 책입니다.

 

총 8장으로 이뤄진 책의 목차를 따라 책장을 넘기다 보면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기 까지의 개괄적인 문명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AI는 인간보다 뛰어난 '초지능'에 닿을 것이고 초지능이 인간을 노예처럼 부리는 디스토피아를 만들어 낼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궁극적으로 인류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생존해왔듯이 '살려는 의지'를 바탕으로 AI와 공존해 나갈 것이며 이전의 공생보다 "훨씬 너른 설계 공간을 창조할 것이다"고 낙관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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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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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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