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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피할수 없는 AI시대, 인간의 선택은? <제4차 공생 초지능 시대의 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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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5, 10:01:29

복거일/268쪽/무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저자는 조만간 인류가 '4차 공생'에 접어든다고 주장합니다. 1차 공생은 원핵생물들이 동·식물로 진화하는 시기였고 2차 공생은 동·식물이 미생물과 함께 번창하는 시기였습니다.

 

인류가 동·식물을 길들이는 제3차 공생을 통해 지구상에서 '만물의 영장'으로 올라섰으며 조만간 인류 스스로 만들어낸 AI와 '4차 공생'에 접어들면서 지구 생태계 자체가 또 한 번 진화 할 수 있다고 전망합니다.

 

한국 문단에서 드문 '과학소설 작가'로 평가받는 저자는 특유의 호기심을 장착하고 역사와 과학, 문화, 생물학, 수학, 철학 등 다양한 장르를 엮어 AI의 등장 과정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엮어 냈습니다.

 

AI의 실체적인 구조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술적인 접근, 혹은 AI 발전 과정에서 벌어졌던 구체적인 사례에 천착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저자 스스로 AI라는 화두를 잡고 정리해낸 연표와 이를 근거로 한 전망이 두드러진 책입니다.

 

총 8장으로 이뤄진 책의 목차를 따라 책장을 넘기다 보면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기 까지의 개괄적인 문명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AI는 인간보다 뛰어난 '초지능'에 닿을 것이고 초지능이 인간을 노예처럼 부리는 디스토피아를 만들어 낼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궁극적으로 인류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생존해왔듯이 '살려는 의지'를 바탕으로 AI와 공존해 나갈 것이며 이전의 공생보다 "훨씬 너른 설계 공간을 창조할 것이다"고 낙관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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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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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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