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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특파원으로 갔다가 생활인으로 만난 그들 <두 얼굴의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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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2, 2024, 08:01:42

이미지/296쪽/파지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베트남은 일본과 중국, 필리핀과 비교했을 때 거리상 가까운 국가는 아닙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20세기 이후 한국과 관계가 특별한 국가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이 처음으로 파병을 나간 국가가 바로 베트남입니다. 한국군은 1964년 9월부터 1973년 3월 철수시 까지 약 34만명에 달하는 병력을 베트남 전쟁에 투입했습니다.

 

베트남은 자유진영 국가의 파병에도 불구하고 결국 공산화되었고 한국과 수교는 끊어졌습니다. 베트남과 수교가 회복된 것은 1992년 12월입니다. 이후 대한민국과 베트남은 상호 경제협력을 발판 삼아 5억달러 남짓의 교역액을 2021년 기준 807억달러까지 확대합니다. 이 시기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육 파트너이자 1위의 투자국으로 자리매김 합니다.

 

현직 일간지 기자로 경제 및 산업 기사를 주로 써온 저자는 베트남에서도 기업과 경제 구조 등을 먼저 파악해야겠다는 포부를 안고 코로나19 이전 베트남 특파원으로 부임합니다. 저자는 하노이를 본거지 삼아 베트남 구석구석을 누비며 특파원으로서 업무에 매진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을 경험할 수록 저자는 기자라는 직업인으로 베트남을 접하기보다 생활인으로서 베트남 사람들과 교류에 더 빠져들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합니다.

 

한국에서 베트남은 중국에 이어 제2의 '기회의 땅' 인양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고 아직 전쟁을 겪었던 이들의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국가입니다. 한국의 입장에서도 베트남은 아버지나 삼촌, 혹은 할아버지가 참전해 피를 흘렸던 국가입니다.

 

때문에 한국에서 베트남에 대한 정서는 다른 국가들보다 이중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대안으로 기업들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박항서 감독 사례에서 보듯이 베트남의 혐한 감정을 확대해 양국 간 갈등의 불쏘시개로 이용하는 이들도 양국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작 한국에서 베트남은 한국 남성들의 주요 국제결혼 국가이고 국내 다문화 가정의 부모 출신국에서 베트남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말입니다.

 

저자는 특파원 임기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베트남을 오가며 베트남에서 맺은 인연들과의 관계를 이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베트남을 어떤 프레임 속에 넣고 해석하려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베트남 모습을 전하는 데 애를 씁니다. 또한 기자의 시각으로 베트남의 사회의 문제와 경제 발전 뒤에 가려진 이면 등도 안타까움을 숨기지 않으면서 풀어냅니다.

 

덕분에 여타의 베트남 관련 서적과 다르게 베트남 사람들에 대한 전반적인 애정이 녹아있습니다. 저자는 왜 베트남의 매력에 빠졌던 것일까요?

 

저자는 한국의 제기차기와 비슷한 베트남의 다꺼우의 추억을 회상하며 '제기차기로 이루는 글로벌 대통합'에서 이렇게 적습니다.

 

"아직도 다꺼우를 차던 새벽 공기와 밤공기가 떠오른다. 외국인이고 이방인었던 나였지만 다꺼우를 찰 때만큼은 언어의 장벽도 문화적 차이도 느끼지 않았다.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지만 이들이 나를 거부할 거라는 걱정도, 서로 얼굴 붉히며 헤어질 우려도 없는 그런 사이. 그런 사이끼리 '우리'가 되어 머리 아픈 고민을 잊은 채 함께 땀을 흘리는 게임. 나에게 다꺼우는 그런 의미였다."

 

출판사에서는 "뜻밖의 기회와 낯선 위험의 비즈니스", "알면 기회가 되고 위험이 되는 경제, 문화, 사람에 대한 이야기"라고 책을 소개하며 베트남 특파원의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담겼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떤 대상을 편견 없이 보려는 저자의 마음 씀씀이가 더 와닿습니다. 그로 인해 베트남에서 이런 저런 사건으로 마음을 다치기도 하지만 또 베트남 친구들이 보여준 우정과 베트남 여기저기서 경험했던 여유롭고 따뜻한 기억으로 베트남을 구체화 합니다.

 

사실 세계 어느 국가나 한 얼굴만 있지 않고 두 얼굴, 세 얼굴, 수십 가지의 얼굴이 있습니다. 그중 특징 하나만 놓고 그 국가를 다 안다고 말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저자가 책을 쓰며 가장 경계한 것이 그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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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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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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