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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헝클어진 우리, 끝내 춤을 출 수 있는 이유 <괴로운 밤, 우린 춤을 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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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3, 2024, 00:02:56

정진영/무불/322쪽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뉴스 속 여러 사건과 사고 소식을 보고 듣다보면, 한국 사회는 저마다 제자리를 벗어나 온통 헝클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 한국 사회가 빠른 속도로 자본주의화 되는 과정에서 경제적인 욕망을 추구하는 행위는 일종의 정서적 '치외법권' 지대가 되었습니다. 누가 봐도 부동산 투기 행위이지만 법망을 피해 교묘한 방식으로 부를 쌓고, 어리숙한 누군가의 기대를 악용해 사기를 치지만 이를 제제하는 공권력은 여전히 일상에서 멀기만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피해를 받는 계층은 아무래도 서민들입니다. 뉴스에서는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온갖 사기와 사건들이 시도 때도 없이 보도됩니다. 갈수록 혼돈과 혼란속으로 빠져들어가는 이들의 모습은 실상 누구의 모습이 아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이기도 합니다.   

 

'괴로운 밤, 우린 춤을 추네'는 조선일보 판타지 문학상(2011)을 받고, 드라마 <허쉬>의 원작 소설 '침묵주의보' 등을 쓴 정진영 작가의 첫 소설집입니다. 정 작가는 김훈과 장강명 작가의 뒤를 잇는 기자 출신 소설가로 문단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정 작가는 미문에 천착하거나 소설을 위한 소설보다는 지금 한국 사회의 현실에 맞닿아 있는 소재를 특유의 빠르고 군더더기 없는 문체로 환기하는 데 장점을 보여줬습니다. 

 

정 작가는 이번 첫 소설집에서도 기존의 장편에서 보여줬던 문제의식을 놓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에피소드<선물>, 학창시절 학폭에 저항했다가 삶이 꼬여버린 이들의 현실을 그린 <네버 엔딩 스토리>, 소위 영끌이라 불리는 2030세대의 부동산 투기와 코인사태를 소재로 한 <숨바꼭질> 등의 단편이 그런 작품들 입니다.  

 

이 외에도 정 작가는 SF적인 상상력을 발휘해 쓴 연가인 <시간을 되돌리면>과 '아기공룡 둘리'의 주인공들을 오마주하며 전염병 사회를 풍자한 <눈먼 자들의 우주>등의 색다른 단편도 실었습니다.     

 

소설집에서 관통하는 정서는 결국 정 작가가 지닌 삶에 대한 연민과 연대입니다. 문체는 건조한 편이고 사회를 보는 작가의 시선 역시 일정부분 '냉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에도 정 작가의 단편들의 결말에서 느끼는 온도는 결코 차갑지 않습니다.

 

이른바 X세대에 속하는 정 작가는 이제 한국 사회의 주축이 된 40대의 눈으로, 혹은 그 정서로 계속 헝클어지는 한국 사회를 지켜보면서도 그 안에서 우리가 '정신을 놓지 않기 위해' 꼭 잡아야 할 가치를 말하고자 합니다.

 

콜센터에서 노조를 결성하다가 결국 회사를 나갔던 동료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은 <안부>라던가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당했지만 익명의 또 다른 누구를 만나 위안을 받는다는 <징검다리>같은 단편들은 생존에 밀려 숨기고 감추고 있는 우리들의 여린 마음. 그 여린 마음을 잇는 연대의 가능성을 조근히 펼쳐놓습니다. 

     

표제작인 <괴로운 밤, 우린 춤을 추네>는 삼국유사의 만파식적과 처용가를 차용한 단편입니다. 장례식장에서 한 여자를 사랑했던 두 명의 남자가 결국 서로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마무리되는 결말부분의 여운이 무척 짙습니다.

 

그 짙은 여운은 정 작가가 지닌 사람에 대한 연민이 작품 속에 완벽하게 용해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 연민이 이른바 문학적으로는 세련되지 못한 정서이거나 혹은 지금 이 시대 각광받는 다른 소설들과는 가깝지 않은 주제일 수 있습니다. 정 작가는 소설 속 인물들이 자아의 세계로 깊게 침잠하거나 혹은 미시적 관계에서의 아주 세밀한 감정선들을 담아내는데는 매우 탁월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애잔하고 애련하게 사람을 보고 그 사람의 욕망과 부딪히는 사회를 건조하게 묘사하면서도 독자의 마음에 습기를 전하는 데 일가견을 보여줍니다. 정 작가의 일가견이 단편 곳곳에 번뜩이다보니 비록 각각의 소재는 다르고 일부 작품은 튀는 느낌이 들어도 책장을 다 덮으면 하나의 묘한 희망으로 모아집니다.

 

현실은 우리의 인생을 헝클어뜨리고 좌절을 안겨줄지라도 우리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출 수 있는 이유가 없지 않다는 정 작가 특유의 낙관적 마음이 바로 그것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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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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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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