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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이희주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내 뒷모습을 바라봐 주는 이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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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9:01:53

이희주/112쪽/시인동네 시인선 22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무슨 일 했는가 묻길래 증권회사 다녔었다고 하니

자본주의의 꽃 아니냐며 돈 많이 벌었느냐고 묻는다

시를 썼다고 말하니 시를 읽어줄 사람이 있었겠느냐

시를 쓰다니 당신이 그럼 시인이었냐고 그가 묻는다

<슬픈 질문 전문>

 

작가를 꿈꾸며 고등학교 시절 문학반 활동에 매진한 소년은 1980년대 초반 국문학도가 됩니다. 대학 졸업 직후 1989년 <문학과 비평>가을호에 시 16편을 올리며 등단합니다. 정작 사회생활은 문학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여의도 증권가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샐러리맨들의 꿈이라 할 수 있는 임원으로 승진할 정도로 회사 생활에 치열했습니다. 퇴직 전 마지막 명함에는 한국투자증권 전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1962년생인 이희주 시인은 이른바 증권맨으로 인생의 절반을 보냈습니다. 자본주의의 최전선인 증권업에 있으면서도 시에 대한 목마름을 외면하지 않았습니다. <현대문학>과 <작가세계> 등 쟁쟁한 문학잡지에 시를 꾸준히 발표했고 1996년 첫 시집 '저녁 바다로 멀어지다'(고려원)를 상재했습니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가고 일이 많아지면서 차분히 시를 쓸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이 시인의 두 번째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시인동네)에는 이 시인이 퇴사 후 2년여간 '직장인'이란 굴레와 서울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쓴 <슬픈 질문>을 포함한 총 68편의 시가 담겨있습니다.

 

시인은 첫 번째 시집에 실었던 시 <면접 보는 시인>에서 "월급 많이 준다기에 왔습니다"고 증권사에 입사한 이유를 고백합니다. 실제로 시인이 입사한 한국투자증권(구 한국투자신탁)은 증권가에서 최고의 직장으로 꼽혔던 곳입니다. 넉넉지 않은 집안 형편에 돈이 필요했던 시인은 수치만 오가는 증권업에 투신했고 33년간 여러 부서를 거쳐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는 임원으로 '조직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는 그래서 어느덧 퇴직과 함께 인생 후반부를 맞이하는 60년대생 샐러리맨들의 애환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늦은 나이>에서는 "내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살아왔다/퇴직을 하고/이제 늦은 나이가 되어서야 세상 누구에게도/ 굽실거리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고 해방감을 토로하다가도 이어지는 <질서>에서는 "사람들이 하나둘 나를 지운다/더 이상 돈벌이를 못하는 사람이니/호젓한 명분과 뜨뜻한 언어로/나의 체면을 살피며 조용히 떠난다"고 씁쓸해 합니다.

 

시인은 자서를 통해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미 자산으로 분류된 지 오래다. 무엇이든 돈으로 환산하는 이 세상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며 어떤 화두를 잡고 시를 썼는지를 넌지시 알려줍니다.

 

덕분에 68편의 시 이면에는 한국의 자본주의가 급격히 발전하던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격동의 세월 동안 신입사원을 거쳐 중간 간부가 되고 어느덧 은퇴하는 세대로 접어든 이른바 386세대 앞줄에 섰던 중년남성의 회한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시인은 그 회한에 뭍어있는 치기와 자기연민마저 직시하며 퇴직으로 달라진 삶과 인간관계 등을 근면한 생계의 현장에서 닦은 간결하고 단단한 시어들로 모자이크해 놓습니다.

 

이렇게 삶의 두 번째 마디를 여문 시인은 "조직에서 밀려나고 사랑에 배신당하고 타자들에게 소외되고 고립된, 한마디로 슬프고 쓸쓸한 사람들을 위해 쓰기로" 다짐합니다. 그 다짐은 시인이 앞으로도 사람들의 뒷모습과 그 그림자에 관심을 가지겠다는 예고이기도 합니다.

 

비록 <불온한 산책>에서 "걸으면 걸을수록 내가 사는 나라가 슬프다" 한탄을 하기도 하지만 <어른 김장하>에서 "나는 앞모습보다 먼/뒷모습이/ 더 아름다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내 앞만 쳐다보던 사람보다/뒷모습을 바라봐 주는 사람이/더 소중했다"고 적은 것은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그래서 누군가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시인에게 "당신이 시인이었냐?"고 묻는다면 이제는 고개를 저으며 "지금도 시를 쓴다"고 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마도 시인의 그 모습이야말로 <종점>에서 말한 "사람들은 그곳을 종점이라고 불렀으나/나에겐 그곳이 곧 출발점이었다"고 담담히 이야기할 수 있는 명패 없는 인생의 진정한 시작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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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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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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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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