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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시대의 이면을 건너는 삶 <하루는 죽고 하루는 깨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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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8, 2022, 10:11:00

이영옥/154쪽/걷는사람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마흔 중반, 고향인 천년 고도를 떠나 항구 도시에서 아이를 키우고 남편을 내조하던 평범한 주부는 서울의 한 신문사에서 걸려 온 전화를 받고 속으로 울음을 삼켰습니다.

 

해가 짧아져 겨울밤은 길었지만 마음은 그저 봄빛에 나온 새순들처럼 파릇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주변에서 시인이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내가 쓴 언어들이 시일까?’ 고민이 깊었던 무렵이었습니다.

 

이영옥 시인은 200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당선작 '단단한 뼈'를 통해 문단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2007년 첫 시집 <사라진 입들>(천년의시작)을 냈고 2014년 두 번째 시집 <누구도 울게 하지 못한다>(천년의시작)를 통해 시인으로서 한 걸음 더 내딛었습니다.

 

이 시인의 세 번째 시집 <하루는 죽고 하루는 깨어난다>(걷는사람)는 인생의 정점을 지나 어느덧 장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마주친 삶의 노정이 밀도 있게 채워져 있는 시집입니다.

 

<누구 울게 하지 못한다>에서 미학적인 소통보다는 삶의 비루함과 엄정함에 더 천착했던 시인은 더욱 세밀하고 단단한 시어를 통해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탁류와 격류와 한류와 온류가 뒤섞여 흐르는 중년의 강을 건너갑니다.

 

그 강에서 눈으로 확인한 명도와 피부로 느낀 온도는 시들의 줄기에 저마다 다르게 각인됩니다. 그 다름을 통해 인생의 고됨과 소모되는 듯한 시간들이 역설적으로 다채로워지고 또 아득해지기도 합니다. 

 

치매 걸린 어머니가 머무는 요양 병원에서 떨어지는 물휴지를 날아드는 새처럼 느끼기도 하고(무중력의 장소) 사람들 사이의 숱한 뒷담화 속에서 "인간은 소문을 생산하는 고단한 노동자/외로움은 소문이 양육하는 여리디여린숨(사피엔스)"이라고 짐짓 태연한 척 해봅니다. 지난 시절 뜨거웠던 사랑의 쇠락함을 “당신의 뒷모습은 갈수록 아름다워서 얼굴이 생각나지 않는다”(눈사람)고 돌아봅니다. 

 

앞서 출간한 두 시집에서처럼 이 시인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시류나 흐름에 휩쓸리기보다 시대의 전면을 받치고 있는 성실한 일상의 개인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입니다.

 

갈수록 들뜨고 책임 질 수 없는 현란한 언어들이 주목 받는 시대, 그 시대의 이면에서 자신의 내면을 상실하지 않으려 애쓰는 이들의 삶을 한층 더 명징하게 조명합니다.   

 

그 명징함은 "나를 한 장 넘겼더니/살은 다 발라 먹고 뼈만 남은 날이었다"(11월)는 고백처럼 허허롭기도 하겠지만 시집 제목처럼 "하루는 죽고 하루는 깨어난다"는 삶의 숙명 속에서 앞으로 견뎌 나가야 할 일상에 대한 나지막한 예찬이 결국 시인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속마음 아니었을까요. 그 마음은 시집의 마지막에 실린 작품 <산책>에 사분사분 담겨있습니다. 

 

-산책

 

동네 한 바퀴 돌고 올게요

매일 하는 산책이지만

함께 걷던 꿈길을

나 혼자 걸어 나오면

애끓는 봄날도 지나가겠지요

우리면 어떻고 남이면 어때요

내가 스리슬쩍 나를 지나왔으니

당신도 스리슬쩍 당신을 지나가세요

눈물 뚝뚝 흘리는 동백일랑

동지섣달 꽃 본 듯이 또 보자 달래 주고

귓가에 묻어

눈가에 묻어

여기까지 함께 흘러왔으니

동네 한 바퀴 돌고 올게요

몇 세기가 걸리면 어때요

돌아오지 못한들 어때요

함께 울었던 날들은

꽃그늘 아래 세워두고

남은 세월 한 바퀴 돌고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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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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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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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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