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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파타고니아’ 제로그램은 MZ세대를 호출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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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30, 2022, 07:04:00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 인터뷰
ESG 기업 파타고니아 환경 철학이 모델
지속가능성과 연대감으로 MZ세대 공감 자신
“친환경 라이프 목표, 우리만의 색깔 보일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습니다. 

 

한 부회장은 기조연설 중에 삼성전자와 전혀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아웃도어 기업을 호명했습니다. 바로 파타고니아입니다. 삼성전자는 파타코니아와 해양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의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타고니아는 1973년 서핑과 암벽등반을 즐기던 이본 쉬나드가 설립한 아웃도어 기업입니다. 각종 서핑과 등반 장비 외에도 유기농 소재와 리사이클 원단을 사용해 의류를 만드는 이 회사는 매년 연 매출 1% 이상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기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파타고니아의 기업 철학은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 소비'와도 맥이 닿아 있습니다. 

 

제로그램은 바로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꾸며 2011년 백패킹을 즐기던 애호가들이 직접 차린 아웃도어 업체입니다. 

 

 

친환경 선언 안 합니다. ‘실천’합니다.

 

이달 중순 서울 마포구 동교동 ‘제로그램 헛’에서 만난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는 “제로그램은 친환경을 추구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실천하고 행동하는 브랜드다. 진정성 있는 아웃도어 기업으로서 환경적인 메시지를 내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제로그램은 창립 이후 백패킹을 즐기던 아웃도어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사업을 확장해왔습니다. 제품 개발을 위해 실제로 유럽과 남미의 트레킹코스를 돌며 시제품을 테스트했습니다. 백패킹 동호회에서는 제로그램의 첫 텐트였던 파피용 시리즈와 침낭 화이트 울프 등이 호평을 받았고 이를 밑거름 삼아 백화점 등에 매장을 낼 만큼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제로그램은 1970년대 미국 환경 보호 켐페인에서 처음 사용된 'Leave No Trace', 즉 LNT 캠페인 철학을 회사 창립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아웃도어 활동에서 각종 장비의 무게와 규모를 줄여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자는 것입니다. 브랜드 이름을 제로그램으로 정한 이유가 바로 이런 철학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 대표는 "초경량과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zerogram이라는 사명이 탄생했고 여기에는 친환경 실천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미국 아폴로 8호가 44년 전 달 궤도에서 찍은 '달에서 본 지구' 사진을 형상화한 로고입니다. 

 

이 대표는 "검은색 우주 중간에 떠 있는 푸른 색 지구를 형상화한 로고를 통해 한정된 지구 자원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환경 보호 의지를 나타내고자 했다"며 "로고 변경과 함께 ‘Save Earth Save Us’를 새 슬로건으로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 사례 모으는 이유는

 

제로그램은 백패킹 중심의 캠핑용품 판매로 시작했지만 2015년부터는 의류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일상복 같은 아웃도어'를 선호하는 2030세대를 타깃 삼아 브랜드 영역을 확장한 것입니다. 

 

제로그램은 아웃도어 의류를 개발하면서 폐의류를 재생산한 리사이클 나일론 원단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워케이션룩으로 공개한 '써모라이트 에코 플리스 자켓'은 재활용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든 써모라이트 에코메이드 원단을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이 대표는 "파타고니아를 롤모델로 삼아 제로그램도 제품 제조·판매, 회사 운영 등 전반적으로 친환경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거듭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제품에 친환경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억새를 이용해 만든 젓가락, 폐원단으로 만든 ‘플로깅백’은 이러한 고민들의 결과물입니다. 지난해 제작한 'LOST BLUE' 캠페인 및 다큐멘터리 제작도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다큐멘터리에 해녀들이 출연해 해양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6분 안에 담담하게 담아냈습니다. 

 

올해 3월에는 버려진 폐그물을 배경으로 제주 화보를 제작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전달했습니다.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 활동을 펼쳤고, 오는 9월에는 백패킹과 친환경을 결합한 캠핑 페스티벌을 준비 중입니다.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꾼다

 

이 대표의 최근 관심사 중 하나는 스스로를 ‘등린이(등산+어린이)’,‘자린이(자전거)’,‘캠린이(캠핑)’라고 부르며 코로나19시대 새로운 아웃도어 소비층으로 떠오른 한국의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출생)입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들에게 희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는 환경 오염 이슈나 가치 소비에 민감하다. 지속적인 리사이클 소재 개발과 연대감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통해 친환경을 실천하는 브랜드로 꾸준히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제로그램의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MZ세대들이 구입하기에는 비싸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매년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옷 중 45%가 한 번도 입지 않고 버려지고 있다. 값싸고 품질 낮은 일회성 옷들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환경과 품질 등을 고려하면 가격이 어느 정도는 비싸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제로그램이 기업 경영의 ESG 추세에 따라 파타고니아처럼 타 기업의 모범 사례가 되는 브랜드로 성장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제로그램 같은 철학을 가지고 창립된 회사가 차근히 성장을 거듭하며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가 드문 것은 사실입니다.  

 

이 대표는 "문화적인 코드로 환경을 이야기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켜 친환경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싶다"며 "언젠가 제로그램만의 색깔로 유럽·미국 등 해외에 진출하는 것과 친환경 재단을 만들어 세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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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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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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