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이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신선식품과 생필품 부문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신선식품 당일배송 역량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2일 올해 2분기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전화 회의)에서 “현재 이마트와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식품 장보기”라며 “4분기 시작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신세계그룹과 협력을 통해 올해 하반기 중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이마트를 입점시킬 계획입니다. 당일배송을 비롯한 빠른배송이 중시되는 신선식품 영역을 키우기 위해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협력해 배송체계를 갖추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생필품이나 신선식품 상품은 빠른배송이 필요하다”며 “여기에 집중하며 CJ대한통운과 물류 부문에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영업수익(매출) 1조6635억원, 영업이익 3356억원,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480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견줘 각각 30.4%, 8.9% 늘었습니다.
특히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른 커머스 부문은 브랜드스토어 확대 및 중소상공인(SME)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42.6% 증가한 매출 3653억원을 올렸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는 1년 전보다 32% 늘며 46만 개를 넘어섰고 거래액 역시 40% 이상 성장했습니다.
브랜드스토어는 450여개로 확대되며 전년동기 대비 거래액이 5배 성장했습니다. 쇼핑라이브 매출도 차별화된 기술력과 국내 최대 SME 기반으로 전년동기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연초 제시했던 올해 25조 거래액 목표 달성도 무리 없을 것으로 본다”며 “시장에서 생필품 성장세가 높지만, 네이버에는 그러한 라인업이 부족했다. 이마트와 신선식품 등 성장률부문에서는 생필품 성장률 높은데 네이버에는 그런 라인업 부족. 이마트와 신선식품을 위한 빠른배송을 보완해가며 관련된 부문을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