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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독일 튀빙겐대학교와 ‘AI 연구 개발’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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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1, 2021, 14:07:58

AI 편향성 제거·해석 가능성 향상 연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독일 튀빙겐대학교(University of Tübingen)와 ‘더욱 안전하고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AI)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30일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1477년 설립된 튀빙겐대학교는 오늘날 AI 분야에서 독일을 넘어 세계적인 연구대학으로 손꼽힙니다. 인공신경망∙기계학습∙로봇공학 등에서 성과를 보이며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튀빙겐대학교는 AI 편향성을 제거하고 해석 가능성을 높여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AI를 연구·개발할 계획입니다. AI가 많은 언어∙이미지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편향을 제거 혹은 완화하는 방법에 관한 협력 연구를 진행합니다.

 

또 AI 기반 시스템이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에 대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 가능성’을 높인 연구도 함께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AI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사용자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했습니다.

 

나아가 네이버는 내년 상반기까지 튀빙겐대학교 ‘AI 센터(Tübingen AI Center)’에 공동 연구소를 설립합니다. 이를 통해 연구 인력 상호 교환 방문, 학생 연구자 지원 등 교류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전 세계적으로 AI 연구 생태계를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서울대∙카이스트∙HUST∙PTIT 등 한국 및 동남아 지역 대학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프랑스에 있는 네이버랩스유럽에서도 AI R&D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뉴욕대·옥스퍼드대·카네기멜런대 등 우수한 연구진과 연구하며 자체적 AI 리더십을 구축했습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네이버는 글로벌 AI 분야 선두 연구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서울대와의 초대규모(hyperscale) AI 연구, 카이스트 AI대학원과의 초창의적(hypercreative) AI 연구에 이어 튀빙겐대학교와는 ‘신뢰 가능한 AI’ 연구를 수행해 AI 분야의 다양한 연구 패러다임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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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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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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